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오른쪽 턱 밑이 빨갛게 붓고 열도 심하게 나며 혀 밑으로 고름같은 것이 나오고 있습니다.

3년 전부터 수차례 오른쪽 턱밑이 심하게 부었다가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약을 먹으면 괜찮아지곤 했던 25세 여자입니다.

요사이 몇일 전부터 다시 오른쪽 턱 밑이 빨갛게 붓고 열도 심하게 나며 혀 밑으로 고름같은 것이 나오고 있습니다.

동네 이비인후과에서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데 꼭 수술을 해야하는 건지 만약 한다면 지금 바로 해야하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08
사람에는 여러 개의 침샘이 있습니다. 각각의 침샘은 분비물을 구강으로 분비하는 관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관이 좁아지거나 탈수현상이 있어서 배설물의 점도가 높아지거나 외상을 받은 경우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간 만성적으로 지속되던지 자주 재발을 하는 경우에는 침샘에 고름을 형성하게 되고 고름들이 염증반응을 유발해서 농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농양의 장기화되면 입안이나 피부로 누관을 이루서도 고름이 입안이나 피부로 배출됩니다.

이 경우는 항생제와 항염증제를 2~3주간 복용하여 염증을 줄인 후에 반드시 수술해서 농양과 침범된 침샘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약물치료로 치료가 되기도 하지만 거의 모든 경우에 재발하기 때문에 완치를 위해서는 꼭 수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