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남자에게도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나요?

남자에게도 골다공증이 잘 오나요? 궁긍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11
물론 남자에게도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자도 30대에 인생에 있어 최대의 골량을 형성하고 이후 매년 0.5% 정도씩 골량이 줄어듭니다. 다만 여자와 같이 폐경 후의 급격한 골량 감소는 없습니다. 정상인도 나이가 듦에 따라 골 소실이 생기기는 하지만 골다공증이 생기는 정도로 되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의 뼈 조직은 평생 지속적으로 일부에서는 골 흡수가 되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새로운 뼈가 형성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폐경기나 노년기에 접어들어 이러한 균형이 깨져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우선 폐경기 후 골다공증은 50, 60대의 여자에서 발생하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관계가 있습니다. 노인성 골다공증은 70대 이후의 남자와 여자에서 모두 생기며 연령의 증가에 따른 뼈의 부족이 그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골의 양은 남자는 50대 또는 60대에 감소하기 시작하며 1년에 약 0.4%의 비율로 감소하며 여자에서는 35세부터 약 0.75~1%의 비율로 감소하다가 폐경기에 이르러 약 2~3%로 감소 폭이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80세까지는 여자에서 남자보다 약 4배의 골다공증이 많으나 80세에 이르면 남녀 비가 비슷해집니다.

골다공증의 가족력, 스테로이드, 항경련제, 일부 암 치료, 만성 질환,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의 수준이 낮을 때, 흡연, 상습 음주, 칼슘 섭취 부족, 적절한 운동 부족, 고령 등의 위험요인이 있을 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