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슬개건염 재활운동

안녕하세요 슬개건염 진단받은 20살 남자 입니다..

5일 전부터 무릎이 살살 아프더니 3일전부터는 걸을때마다 무릎 바로 아래쪽이 아프고 2일전부터는 아파서 절뚝거리며 걷게 되었습니다.

대학병원에 가니 x레이 찍어보고는 이상이 없다고 정형외과 교수님께서 무릎 만져보시고는 아무렇지도 않게 무릎 힘줄염이라고 쉬면 나아질거라고 하시며 소염제 5일치 처방해주셨습니다.


약을 2일치나 먹었는데도 좀 쉬면 괜찮은데 걸을때마다, 또 밤에 아파서 쉽게 잠이 들지 못합니다.


찾아보니까 주변 근육 강화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

https://youtu.be/E5rU8X1oOM0

이분꺼 보면서 따라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시는것만이라도 조금씩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약을 5일치 다 먹고 통증이 가라앉으면 재활운동을 시작해야하나요?(통증이 있어도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지금부터라도 바로 강화운동을 시작해야할까요?

+ 또 일상생활에서 아예 다친 쪽 무릎을 안쓰듯이 살고있는데 계속 쉬게 해 줘야 하는 건가요?

2. 가만히 쉬면 좀 나은데 30보정도 걸으면 무릎아래가 아파 절뚝거리게 됩니다. 최소 몇달간 운동해야지 그나마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3. 폼롤러로 허벅지 상하좌우를 마사지해주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4. 잠을 잘 때에 천장을 바라보고 오금에 배게를 깔고 자도 되나요? 옆으로 누워 자도 상관없나요?

5. 냉찜질과 온찜질 중 어느 것이 더 효과가 있나요? 또 한번에 얼마나 찜질을 해 주어야 하나요?

6. 완치 후에는 마라톤이나 등산 등이 가능한가요? 군대가서 재발하거나 그럴 수도 있나요?

7.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가장 궁금합니다. 제가 걱정이 많은 성격인지 이것때매 잠도 못자고 밥도 못먹고 우울증 걸린것 같아 아파서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이게 가장 힘든것같습니다.

글이 길어 죄송합니다.


답변

Re : 슬개건염 재활운동
최상호
최상호[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무릎뼈 아래 힘줄쪽을 눌렀을때 압통이 있으실까요?!
1. 통증이 심하시면 약을 드시고 염증이 가라앉기를 기다리셔도 좋습니다. 다만 재활 운동을 병행 하지 않으시면 다시 재발 할 것입니다.
2. 30보 정도로 통증이 있으시면 , 누워서 혹은 앉아서 먼저 운동을 진행 하셔도 좋으며, 통증이 있으시기전에 2~30초라도 쉬고 다시 걸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점진적으로 강도를 늘려가며 적어도 3개월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대퇴근육이 약화되어 힘줄이 문제가 생겼으므로 피로도를 풀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4. 자는 자새는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편한자세로 주무세요.
5. 열감이 있으시면 냉찜질을 하시되 아니면 핫팩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6. 완치후에는 마라톤을 포함하여 다아니막한 스포츠도 할 수 있습니다.
군대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재활이 충분히 이루어지지않은 상태에서 행군과 같은 무리한 운동을 하시면 아파질 수 있겠습니다.
7. 힘줄염에는 약간의 통증을 인내하면서 운동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절한 난이도의 운동을 선택하여서 점진적으로 강도를 늘리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할 수 있는 선에서 조금씩 최선을 다하시다 보면
충분히 높은 수준의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