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 쓰던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기간

안녕하세요.
발목을 접지르고 나서(인대가 늘어난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약지, 소지 발가락으로 연결되는 발등과 발목 부위가 아프기도 하고 의사의 지시도 있어서 두 달 정도 좌우로 움직이거나 꺾는 것을 하지 않다가
한 달 전쯤부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상이라는 판정을 받고 발목 돌리기나 좌우로 움직이거나 꺾는 등의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미 그 전부터 있던 약지, 소지 발가락과 연결되는 부분들이 좀 뻣뻣한 느낌이 아직도 있어서 걱정됩니다.
발가락이 상하좌우로 움직여지지 않는 건 아닌데 다치치 않은 발처럼 완전히 유연하고 편하다는 느낌이 들진 않아요.
병원을 몇 군데 가 봤는데 이상이 없다고 할 뿐, 달리 무엇을 하라는 얘기는 해 주지 않아서
혼자 세라밴드로 발목 강화 운동을 하거나 발가락으로 가위바위보 운동을 하거나 까치발 들기, 벽 밀기, 비골근 강화 운동, 자전거 타기, 걷기, 한 발로 균형 잡기 등을 하는 정도로만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안 움직일 때에 비하면 제법 나은 것 같기도 한데, 여전히 가만히 있으면 상대적으로 뻣뻣한 느낌이 들어서 발을 자꾸 움직이게 되고, 또 그쪽 부분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느낌이라 앉은 채로 발을 디디고 있으면 발이며 다리며 불편해져요.
걸을 때도 다친 발의 엄지와 검지, 중지 발가락은 정상적으로 땅 위를 딛는 느낌이 드는데, 다친 발의 약지와 소지 발가락은 딛는 느낌이 약해서 제대로 걷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을 자꾸 하고 보행 자세에 신경 쓰게 됩니다.
가족들은 두 달 가까이 움직이려 하질 않았으니 그런 거라며, 더 시간이 흐르면 다 풀릴 거라고 운동이나 더 열심히 하라고 하는데요.
이제 곧 이렇게 지낸 지 한 달이 되어 가는 상황인데, 만약 해당 부위가 두 달간 쓰지 않아서 뻣뻣해진 거라면 대략적으로 얼마나 지나야 정상적으로 회복될지 알고 싶어요. 또 이대로 지내면 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도 알고 싶습니다.
정형외과 세 군데에서 다 정상이라고 해서 갑갑하네요;


답변

Re : 안 쓰던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기간
조상권
조상권[전문의] 하남성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을 보니 자신감이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몇 달 더 걸린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운동할게요

답변을 보니 자신감이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몇 달 더 걸린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운동할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상권 입니다.

근육 인대 회복기간은 딱히 연구되어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때, 고정된 기간(아픈 기간) 만큼 회복 기간이 필요한 것같습니다.
질문자분은 2달정도 움직이지 않았으니, 앞으로 한달정도 지금 하는 운동 꾸준히 하면 많이 좋아질듯 보이고,약(소염제, 근이완제)도 함께 복용하면 재활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 쓰던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기간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답변을 보고 스포츠재활운동이 가능한 곳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감사합니다! 답변을 보고 스포츠재활운동이 가능한 곳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두 달동안 체중지지를 제대로 못해줬기때문에 발뿐만 아니라 다리나 골반 허리근육도 약해지고 밸런스가 무너진 상태입니다.
지금 얘기하신대로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면 점차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니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전문적으로 재활을 하는 병원이나 센터가 있어서 재활을 전문가와 하면 좀 더 좋겠으나 그만큼 비용 및 시간이 든답니다.
발목 뿐만 아니라 다리 및 엉덩이와 코어까지 함께 운동을 해주시면 좀 더 효과적입니다.
유연성과 근력, 안정성, 밸런스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데는 보통 3개월 정도 걸린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 쓰던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기간
권성주
권성주[전문의] 연세봄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곧 재활 운동이 가능한 곳으로 가려고 해요! 조언대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곧 재활 운동이 가능한 곳으로 가려고 해요! 조언대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성주 입니다.

약 두달간 움직이지 않았다면 그 동안 신경계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 대한 적응을 하기에 충분한 기간으로 생각됩니다. 때문에 감각, 운동 반응성, 고유수용감각(관절의 위치, 근긴장도, 떨림 등의 세밀한 감각 등) 등이 움직이지 않던 상태에 적응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현재 자가로 하시는 운동들은 좋은 운동들이며 꾸준히 해 주시면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다친 쪽 다리의 균형감각을 기르는 훈련을 더한다면 자가 운동만으로도 충분한 재활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회복의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고 신경계통 반응들은 더더욱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큰 문제는 없는 상태이므로 꾸준히 운동하시다 보면 느끼지 못하는 사이 정상으로 회복되어 있을 겁니다.

빨리 회복하시고 건강한 생활 누리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 쓰던 근육의 기능이 회복되는 기간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발목을 재활하는 운동들을 소개해 드려보겠습니다 아래의 트레이닝을 하면 다친 부위를 부드럽게 움직이며 재활시켜줄수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트레이닝을 해주는것이중요합니다. 아래의 세포인트에서 트레이닝을 꾸준하게 해주세요! 주 3회정도 해주시고 좋아지면 4회로 늘려도 좋습니다. (아래의 밴드로 하는 운동 사진들)

또한 이럴때 발목을 사용하지 않고 하체근육을 발달하는 운동이 있는데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아래의 운동들은 발목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하체근육을 발달하여 걸었을때 발목에 실리는 부하를 줄여줄수있도록 크게 도움을 줍니다. (아래의 헬스 기구로 하는 운동사진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