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카페인 민감 체질
SMART TAG : 가정의학과

안녕하세요 제가 카페인에 민감한 체질인 것 같은데 객관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도 잘 모르겠기도 하고.. 고등학생이라서 공부하다 피곤할 때가 종종 있는데 카페인에 민감한 거면 카페인 음료를 자제해야 하는 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박카스 반 병 정도면 잠은 다 깨고요. 믹스커피 종이컵 반 컵 정도 먹었을 때는 밤이었는데 5시간 동안 잠 생각도 안 났어요
그리고 이런 거 먹기만 하면 시야가 확 트이면서 머리를 꾹 누르는 느낌..? 그리고 조금만 먹는데도 화장실 가고 싶어져요. 박카스 한 병 다 먹었을 때는 배가 많이 아프기도 했어요.. 친구들처럼 몬스터나 핫식스 같은 거 마셔 보고 싶은데 좀 그럴까요? 카페인에 민감한 거라면 자제해야 할까요?


답변

Re : 카페인 민감 체질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카페인에 매우 민감하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 민감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 제한 또는 회피: 가장 간단한 방법은 커피, 차, 에너지 음료 및 일부 탄산음료와 같은 카페인 함유 제품을 제한하거나 완전히 피하는 것입니다. 약물과 초콜릿과 같은 숨겨진 카페인 소스에 유의하십시오.

라벨 읽기: 음료나 음식 제품을 구매할 때,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려면 라벨을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탈카페인 커피나 허브 차와 같은 제품은 여전히 약간의 카페인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탈카페인 옵션 선택: 다양한 음료 중에서 카페인 자극 효과 없는 버전을 선택하여 카페인의 자극 효과없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하루 내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때로는 카페인 부족보다 탈수 증상 때문에 피로감이나 무기력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섭취량 관리: 다양한 카페인 섭취에 대한 당신의 몸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필요한 경우 일지를 유지하여 섭취 및 관련 증상을 추적하십시오.

대안 선택: 카페인이 함유 된 음료 대신 허브 차, 과일 향수가 풍부한 물 또는 무카페인 탄산음료와 같은 카페인이없는 대안을 선택하십시오.

스트레스와 피로 관리: 카페인은 종종 피로감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을 실천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등 스트레스와 피로를 관리하는 다른 방법을 탐색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카페인 민감 체질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카페인에 의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매우 크고 객관화하기는 어려워 카페인 복용 후 본인이 불편감이 있다면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카페인 민감 체질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아무리 커피를 마셔도 아무 증상도 없이 잠을 잘 자는 사람도 있듯이
사람마다 카페인 민감도가 다릅니다.

사람들마나 카페인 각성효과가 나타나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카페인 민감도가 전혀 없어서 작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구의 약 10%가 카페인에 강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에 맞지 않는다 생각되면 자제하세요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