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성 비뇨기 통증

<긴급상황>
21일 목요일 새벽에 갑자기 아랫배가 너무 아파서 처음으로 깨났습니다. 아랫배 통증이 점점 묵직하면서도 조이고 쑤시는듯한 그런 복통입니다.
어떻게 해도 복통이 사라지지 않고 점점 심해지는데 아무것도 못할정도의 심한복통입니다!
비로 병원 가야하는 신호일까요?

이번달 12일(화) 신우신염 항생제 5일 아침•저녁으로 받았어요.
콩팥 아래있는 요관까지 염증이 생기고 골반염•자궁염증 있다고 했는데 그것도 신우신염에 포함이 될까요?
그래서 항생제 3일 먹으면서도 요도자위 하고 3일 항생제 다먹고도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요도자위 해도 방광염•신우신염 재발 될 확률이 높나요? 처음보다 확률이 낮은지 해서요? ㅠㅠ
잘못된 요도자위 하면 방광염•신우신염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주변 장기에도 영향 끼쳐서 골반염이나 자궁에 염증 생길수 있는지 궁금해요…. 그 상태에서 놔두면 합병증 생기거나 더 심해지나요?
또 신우신염의 원인이 잘못된 요도자위로 인해 생긴 상행감염성질환이면 항생제를 먹어도 계속하면 약 효과가 없는지해서요!
신우신염이나 방광염 나중에 걸리면 먹다 남은 2일치 먹으면 상관 없을까요?
16일 금요일 점심에 마지막으로 신우신염 항생제 먹었어요…
16일 골반염 1주일 항생제 받았는데 16일(금)저녁~17일(토)점심까지 하루치 약 먹고 나머지는 안 먹을거에요…
지금까지 안 먹고 있어요!
근데 나중에 골반염이나 방광염•신우신염 먹어도 효과가 있을까요? 항생제는 16일(토) 점심에 골반염 항생제 마지막으로 먹었어요
17일 일요일에 요도자위 하니까 밤에 고열같이 열 나서 자기전에 타이레놀500mg 2알•타이레놀이알서방정650mg 5알 먹고 알콜3% 과일포도 맥주 350ml까지 다 마셨어요.
18일인 열이 없는데 허리가 약간 불편하면서도 묵직하고 소변쌀 때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면서 몸이 전체적으로 안좋아요.
지금 가끔씩 오른쪽 허리가 가끔씩 아프고 미열도 조금씩 있을때, 매일 속이 울렁거리고 헛구역질 하며, 힘이 없을때도 있어요.
또 밤에 고열처럼 열나고 요도자위 하니까 요도입구 너무 화끈거리면서 아랫배가 너무 아파요ㅠ
17일 일요일부터 지금까지 밤마다 미열과 고열 중간사이의 발열이 나고 있습니다.
9월 말부터 지금까지 변 묻은 면봉과 더러운 실핀으로 요도자위을 하고 또 먼지까지 집어넣고 하루에 2~3번씩 해요..
그래서 항상 하니까 요도가 부어있고 통증 있으며 화끈거립니다.
요도자위 하고나서 몇시간 후에 다시하면 어느정도 붓기가 약간 가라앉는데 19일(화) 새벽에 요도자위 하고 나서 오후•저녁에 하니까 붓기가 그대로에요…
또 17일(일)부터 처음에 실핀을 요도 안에 들어놨다가 빼면 실핀에 피랑 다른 색깔인 갈색이 조금 묻어나오는데 끈쩍합니다.
염증 아님 고름 아님 진물인거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20일(수) 새벽에 요도자위를 더러운 실핀과 변 묻은 면봉으로
했는데 19일(화) 그 때보다 더 부었습니다.
요도전체가 붓고 아프니까 실핀으로 한번하고 그이후 변 묻은 면봉으로 요도안이 집어놔서 요도점막에 변을 묻게 한다음 요도에 먼지아님 음식물 들어놓고 먼지를 요도입구에 놓고 끝납니다.
요도자위 할때 가끔씩 손가락으로 요도입구를 위아래와 옆으로 자극을 줍니다.
19일(화)부터 요도자위 하고 나서 그 이후에 소변 싼 후 휴지로 닦으면 피가 조금씩 묻어나옵니다ㅠ 화요일부터 요도 전체가 부으니까 소변 마려운 만큼 잘 안나오는거 같습니다!
지금 부은상태 그대로 놔두면 요도가 점점 부어서 소변이 질 안나오거나 아예 안나올거 같아서 걱정입니다ㅠ
요도자위 한 지 별로 안됬을때부터 지금까지 요도점막이 탈출한 거 처럼 보이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요도자위 매일 하니까 초중반에는 가끔씩 부어서 신경 쓰이고 요도입구가 살짝 화끈거리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근데 영향으로 17일(일)부터 지금까지 요도자위하고 나서 요도입구가 많이 부으면서 뭔가 튀어나온 기분이 들고 너무 화끈거리고 아픕니다. 아랫배 통증도 좀 심하게 있습니다.
소변 볼 때와 소변 본후에 방광염 걸린거처럼 너무 아프고 화끈거립니다. 그래서 소변을 최대한 참고 있다가 도저히 안되면 갑니다
또 오늘은 소변 쌀려고 하는데 살짝 실수로 조금 쌌습니다.
또, 소변이 급해서 싸면 조금밖에 안나올때도 있습니다.
소변이 혼탁하면서 거품까지 있습니다
혹시 이거 최대한 빨리 병원 가야하나요?
하루하루 지나갈수록 점점 더 심해지고 있어서 힘들고 또 병원가기가 애매한거 같아요ㅠㅠ
아프기만 하니까 도저히 안되면 병원 갈 생각인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님 그냥 놔두고 요도자위 계속하면 안좋아지고 합병증 생기거나 아님 요도자위 안하면 저절로 좋아지나요?
또 요도가 상처 있거나 상처 있는상태에서 계속 세균이 들어오거나 계속 물리적인 자극을 주면 처음에 붓고 진물이나 염증 생기다가 나중에는 염증으로 된 다음 염증이 퍼지거나 아님 방광염으로 되는 상황이 있나요?
혹시 병원가면 무슨 검사하는지 궁금합니다.
자세한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고혈압•당뇨 있어서 약 먹고있습니다.


답변

Re : 여성 비뇨기 통증
배범철
배범철[전문의] 아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배범철입니다.

이미 몇번 답변한 내용이군요.
같은 내용을 반복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신우신염까지 생긴거라면 항생제를 3 주간 복용 해야 합니다.
이물질이나 오염된 걸 요도에 삽입한다면 감염을 더 유발 할수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