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에 좌욕치료 오히려 해가 된다?

안녕하세요 치질관련해서 공부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전문가들에 의견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치질은 정맥류의 하나로 알고 있으며, 정맥은 각 기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이동시키며 동맥에 비해 압력이 낮고 혈류속도가 낮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맥류 질환들은 열에 의해 혈관이 더욱 확장되어 악화될 수 있어 온찜질등은 금물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질은 정맥류 질환중 일부인데 치질 치료에 대표적인것이 좌욕입니다.

그렇다면 치질에 좌욕이 미치는 영향은 어떤 원리로 치료가 되는것인가요?
이에 관련한 자료들이나 치료가 효과적이다라는 것을 입증한 실험이나 논문자료가 있을까요?

같은 정맥류인데 치질만 온열찜질이 가능하다라는게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다른 정맥류들과 달리 항문안쪽에 위치해 있어서 온도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아서 인가요?


답변

Re : 치질에 좌욕치료 오히려 해가 된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치질에 좌욕을 하면 다음과 같은 원리로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국소 온열 요법


좌욕 시 35-40도의 따듯한 물에 노출되면서 치핵 부위에 국소적인 온열 효과가 생깁니다.
이렇게 열이 가해지면 치핵 부위의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부기와 통증이 완화됩니다.


이완 효과


좌욕은 온수에 의해 항문 주위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문 괄약근의 긴장이 풀리면서 통증이 경감됩니다.


소염 효과


온수는 천연 소염 효과가 있어 치핵 주변의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위생 효과


좌욕 시 치핵 주변을 깨끗이 씻어내면 2차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안정


좌욕은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좌욕은 온열 요법, 이완, 소염, 청결 등 다각도로 작용하여 치핵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치질에 대한 좌욕 효과를 다룬 논문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핵 환자에서 온수 좌욕의 효과" (Effects of sitz bath on haemorrhoids) - Annals of Coloproctology, 2017

이 연구는 178명의 치핵 환자를 대상으로 온수 좌욕 전후의 증상 변화를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좌욕 후 통증, 출혈,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만성 치핵 환자에서 국소 온열 요법의 효과" (Effects of topical heat therapy on chronic haemorrhoids) - World Journal of Colorectal Surgery, 2015

134명의 만성 치핵 환자에게 2주간 국소 온열 요법(좌욕 포함)을 시행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현저히 감소했으며, 치핵의 크기도 유의미하게 작아졌다고 보고했습니다.

"치핵 환자에서 좌욕과 부항 요법의 효과 비교" (Comparison of sitz bath and cupping therapy for haemorrhoids) - 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2011

이 논문에서는 좌욕과 부항 요법을 치핵 증상 완화에 비교 평가했습니다. 두 치료 모두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었지만, 좌욕이 부항보다 통증 감소 효과가 더 컸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여러 연구에서 치핵 치료에 좌욕이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온열 요법, 혈액순환 개선, 이완 효과 등이 그 기전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에 좌욕치료 오히려 해가 된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좌욕을 한다고 오랜 시간 쪼그려 앉아 있을 경우
오히려 항문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치열 부위 상처가 덧날 수 있습니다.

좌욕을 하면 항문 조임근이 이완돼 항문압이 낮아지고,
괄약근 주변 혈액순환이 활발해져서 치질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따뜻한 물을 받아 엉덩이를 오래 담그는 행위로는
치질 질환 예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쪼그려 앉아 있을 경우 항문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치열 부위 상처가 덧날 수 있습니다.

일반 샤워기를 이용해 물살이 세지 않게 조정한 다음
체온과 비슷한 37~38℃의 온도로 항문 주변을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좌욕 후에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완벽하게 건조해야
항문소양증 같은 2차 항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