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0대 남자 식욕감퇴 및 소화불량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33세 남자이구요
제가 원래 좀 복통이 잦은 편이고 특히 우측 하복부에 소화시에 조금씩 통증이 있는 느낌이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최근에 일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해서 심적으로도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던 중 제가 2주전에 건강검진 겸 위내시경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위내시경에서 경미한 표재성 위염? 정도만 있다고 해서 따로 약처방은 받지 않았었습니다.
그러고나서 주말에 제가 회를 먹었었는데 그리고 바로 다음날 저녁부터 살짝 오한을 느꼈고,
이후부터는 식욕이 떨어지고 밥을 잘 안먹다보니 5일만에 체중도 86키로 정도에서 83키로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제가 운동을 자주하는데 보통 하루에 1kg 씩 왔다갔다하긴 합니다) 또한 조금 걸으면 힘이 드는 느낌도 들었구요. 하지만 구토는 없고 약간의 설사 (그것도 이틀에 한번정도 였습니다)만 있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아니고 나빠졌다 좋아졌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 있을 때 왠지 모를 불안감에 잠도 잘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소화기 내과를 갔는데 충수염이 의심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바로 응급실에 갔는데 상태도 조금 나아진 상태라 그런지 의사분께서 충수염보다는 기능성 소화장애로 판단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피검사까지 했는데도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고지혈증약을 먹고 있기는 하고, 검사했을때 경미하게 혈당이 높은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처방받은 약만 먹고 주말을 넘겼는데도 아직까지 완전히 식욕이 아직 완전히 돌아오진 않았고, 성욕도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소화도 평소보다는 잘 안되는 느낌이 듭니다.. ㅠㅠ 이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다른 병원을 찾아가봐야할까요?
긴글인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답변

Re : 30대 남자 식욕감퇴 및 소화불량 질문
조영욱
조영욱[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과로와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사습관, 자극적 음식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기능성 소화불량이 생긴것 같습니다.
우선은 몸을 편하게 하시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음주와 흡연을 한다면 술과 담배를 줄이시고 자극이 적은 좋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야채로 된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야식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술과 담배 그리고 맥주나 탄산음료도 장에 가스를 많이 차게 하고 안 좋습니다.)

가능한 정해진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소량씩 천천히 잘 씹어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마시고 힘드셔도 무리한 운동이 아니라 가벼운 산책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주기에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조심하셔도 가슴이 답답하거나 쪼이는 느낌이 들면서 신물이 넘어오고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경우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기에 가까운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위내시경과 함께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 시작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