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3주차 이틀 까먹음(마지막 복용 후 60시간이 지나고 복용)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경구피임약(센스데이)을 17일차까지는 제대로 복용하였으나 18, 19일차에 깜박했고, 그 사이에 피임 없는 관계가 있었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한지는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이번 이외에는 빼먹은적 없습니다.

4/10 오후 9시 피임약 복용
4/12 오후 8시 30분 경 피임 없는 관계
4/13 오전 9시 피임약 2정 복용 (마지막 피임약 복용으로부터 60시간 경과)

1. 사후피임약을 꼭 복용해야할까요? 임신 확률이 많이 높지 않다면 사후 피임약 복용은 최대한 피하고 싶습니다.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임신을 막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6개월+17일동안 용법에 맞게 복용하였다면 착상할 난자 자체가 배출되지 않았을 확률이 비교적 높은 것이 아닌가 추측되어서요.)
2. 3주차에 피임약을 까먹은 경우 휴약기 없이 바로 새 팩을 시작하라고 하던데, 지금부터 휴약기가 끝날때까지는 관계를 가지지 않을 거라면 이번 팩을 끝내고 휴약기를 가지면서 생리를 확인해도 괜찮을까요? 생리를 하면 임신을 안했구나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새 팩을 시작하면 생리를 안해서 3주동안 불안할 것 같습니다.
3. 4/13 오늘 아침 9시에 피임약 2정을 복용했는데, 오늘 저녁 9시 원래 먹는 시간에 맞춰서 1정을 더 복용해야할까요?


답변

Re : 경구피임약 3주차 이틀 까먹음(마지막 복용 후 60시간이 지나고 복용)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임신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질문자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생리확인하고 생리가 시작되는날 부터 다시 시작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오늘 저녁에 더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경구피임약 3주차 이틀 까먹음(마지막 복용 후 60시간이 지나고 복용)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피임약을 먹어야하는 시간에서 12시간이 이미 경과한 경우 피임효과는 감소하긴 합니다.
2. 언급된대로 휴약기 동안 생리하는지 경과를 지켜봐 보세요

피임약을 먹어야하는 시간에서 12시간 이내라면
피임 효과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생각난 즉시 1정을 복용하고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다음 알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피임약을 먹어야하는 시간에서 12시간이 이미 경과한 경우라면 피임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며,
성관계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다른 피임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