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검사 결과 봐주세요!

피검사 결과인데 crp가 포함되어 있지 않네요..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지 꼼꼼하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WBC와 LDH가 낮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답변

Re : 피검사 결과 봐주세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LDH 낮은것은 임상적으로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낮은사람도 있다고 하고 vitamin C나 E를 다량 섭취하는 사람도 부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일시적일 수도 있으니 다시 검사해보셔요.

경미한 백혈구감소증은 원인이 해결되면 대부분 정상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말초혈액 내에는 혈액의 단위 부피(μL)당 약 3,500~1만1,000개의 백혈구(검사실마다 참고치가 다름)가 존재하는데, 이 범위보다 백혈구 수가 적은 경우를 백혈구감소증이라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정상 범위를 벗어난 백혈구 수 자체가 질병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다. 백혈구 감소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경미한 백혈구감소증은 그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운 음식이나 약제 섭취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은데, 수주 내지는 수개월 후 다시 검사하면 정상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특정한 음식이나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던 중 혈액검사를 했을 때 백혈구 수치가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감염이나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전신성 염증이 있을 때도 백혈구감소증이 동반될 수 있어, 백혈구감소증이 유의미한 수치로 수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그에 대한 선별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크게 두려워하는 백혈병과 같은 혈액질환을 의심할 만한 백혈구감소증은 그 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백혈구의 분획 분포에 심각한 이상을 동반한 일부 환자의 경우에만 해당하며, 보편적으로는 백혈구 감소의 원인이 해결되면 대부분 정상 수치를 회복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검사 결과 봐주세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약
1. 백혈구 수치가 옆에 있는 참고치보다는 적게 나왔으나
2. 다른 혈액검사 수치에서 큰 문제가 없으면
3. 다음 검사에서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면 됩니다.
4. 백혈구 수치가 떨어졌을때 확인해 봐야할 수치는 ANC로 절대 호중구 수입니다.
5. 문제 되는 수치는 아닙니다.
6. LDH 수치는 높아졌을때 문제가 있는 것이지, 약간의 감소도 큰 의미를 부여하진 않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