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인데 제 식습관, 생활습관 중 안 좋은 게 있나요?

재발 후에 유산소(저녁식사 후 1시간정도 빠른걸음 산책)와 헬스(식후 3시간 이상 텀 두고 주 4~5회, 1회당 1시간~1시간반)를 하며

한 달간 한끼 식사로
삶은 닭가슴살 150g,
찐 밤고구마 120g에
나머지로 배고프지 않을 만큼 양배추, 브로콜리를 먹고
영양제는 비타민B, 판크레아틴, 유산균을 챙겨먹고 있습니다.

원래 빈 속에 커피, 탄산을 자주 마셨는데 최근엔 물이나 캐모마일차를 주로 마시고 음료가 마시고 싶을땐 포카리정도만 마시는 편입니다.

현재 증상으론 아침에 눈 뜨고 나서 속쓰림과 목 이물감을 느끼긴 하는데 아침식사 후 활동하는 시간대인 오전 9시쯤부터 잘때까지는 증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재발하기 직전 90kg을 넘겼던 체중이 공복시 82kg까지 빠지면서 증상이 확실히 완화 된 거 같긴 한데 완전히 떨어질 기미가 안 보이네요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인데 제 식습관, 생활습관 중 안 좋은 게 있나요?
조영욱
조영욱[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