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가 자주 고프고 기력이 없어지는 증상, 위암이나 대장암인가요?

어머니가 최근에 아프셔서 일상생활을 못하겠고 너무 걱정이 되어서 글을 올립니다.
어머니는 62년생, 62세고 현재 키는 154, 몸무게는 39kg입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건 배가 자주 고프다고 하십니다. 먹을 땐 반짝 생기가 돌고 괜찮은 것 같다가 먹은지 1시간도 안돼서 변을 보시고 (걷기 힘들정도로) 기력이 확 떨어지십니다. 배가 고파서 밤에도 계속 깨신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일상생활이 잘 안되고, 요새 계속 집에서 누워만 계세요. 삼키기 힘들거나 먹기 불편하다 이런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아프시다보니 식욕은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배고프고 기력이 없으니 밥이라도 먹어야 기운차리겠다 이런 느낌?

변도 자주 보는 편이고(하루 5~6번 정도), 주로 설사입니다. 음식물 형태도 보이는 경우가 있고요.(혈변이나 흑변을 본 적은 없고 냄새도 없다고 합니다.) 트림이나 방귀도 자주 나온다고 하십니다. 속도 좀 부글부글거리는 경우가 많고요.

정말 걱정되는 건 체중감소입니다. 지난 6개월 사이에 4~5kg 정도 빠지셨어요. 살도 빠지고, 근육도 같이 빠진 것 같아서 누가 봐도 아프게 말라가시는 것 같습니다.

위로는 속쓰림이 있고, 위 부분이 가볍게 콕콕 쑤시는 느낌이 있다고 하십니다. 배에서 뭐가 만져지거나 하는 건 없습니다. 현재 기침을 자주하시는데, 이걸로 예전에 역류성식도염약을 처방 받아 먹은 적이 있습니다. 남은 약이 있어서 지금 먹어보니 자주 배고프고 기력이 떨어지는 증상은 그대로지만, 속쓰림, 소화불량이나 설사는 많이 나아지셨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지는 일주일정도 됐습니다.

관련 병력으로는 역류성 식도염약을 드신 적이 있습니다.
당뇨나, 갑상선, 간수치검사, 빈혈은 2월에 피검사를 했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꼭 좀 좋은 의견 주시길 부탁드려요. 위나 대장내시경을 토요일에나 받을 수 있어서 너무 불안합니다.
혹시 정말 암일 수 있는건지, 암이면 저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진행이 많이 됐을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배가 자주 고프고 기력이 없어지는 증상, 위암이나 대장암인가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최근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체중 감소가 있고 배변 습관의 변화가 동반되었으므로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가 자주 고프고 기력이 없어지는 증상, 위암이나 대장암인가요?
조영욱
조영욱[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주요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입니다.
배변 양상의 변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면서,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장 내 가스에 의해 복부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고,

이외에도 복부팽만은 흔한 증상이며 속쓰림, 연하곤란 등의 상부위장관 증상과 전신 피로, 두통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납니다.


대변검사,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여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능성이 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적인 단독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약물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과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저 FODMAP 식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가 꼭 동반돼야 합니다.

저 FODMAP 식이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