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장이나 대장에 문제있을경우에도 복부팽만 소화불량이 발생하는지요?

안녕하세요. 의사선생님.

항상 바쁘신 와중에, 많은 환자들을 무료로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특별한 병이 있는건 아니지만 기능적으로 소화 기능이 좋지않아서 조금만 예민하거나 스트레스 받아도, 위산과다로 속이 쓰리고, 역류성 식도염, 복부팽만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배가 터질듯이 가스가 차고, 소화가 오랫동안 안되서 음식물이 정체된 느낌 등등의 모든 소화기계 질환을 겪어왔습니다.(아직 위염,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 궤양 등은 겪어보지 않음) (직계가족중에 위 관련 유전 병력없음) (조모께서 대장암으로 80대 연세에 돌아가심)

그런데 한 1주일전부터 제가 태어나서 느껴본 소화불량을 가장 심하게 느꼈고, 그리고 오랫동안 복부팽만감을 느꼈습니다. 음식물을 조금만 먹어도 배가 터질듯이 부풀어오르고(실제로 많이 부풀진 않고 속안에서 그런느낌입니다.) 1주일동안 소화불량, 복부팽만과 명치쪽 통증, 양쪽 등 옆구리가 찌릿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위 내시경은 약 8개월전에 받았으나,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 등 아무런 질환없으며 깨끗하다고 하셨습니다.
이 증상을 토대로 3일전에 병원에 갔으나, 선생님께서는 내시경 검사는 비교적 최근이라서 아직 더 시도하기에는 이르고, 간 담도 췌장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를 해보자하셔서 해봤으나, 둘다 아무런 이상 없었습니다.

약을 복용해서 먹어봤으나, 아직 크게 좋아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위 내시경을 해봐야할까요? (위 내시경은 지금까지 6번정도 하였는데 대부분 아무런 이상이 없었음)
아니면 대장내시경을 해봐야 할까요? 아니면 약 먹고 조금 더 지나면 괜찮아질까요?
아직 젊은 나이이긴하나,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음식 즐겨먹어서 걱정이 됩니다.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말씀 전합니다.


답변

Re : 소장이나 대장에 문제있을경우에도 복부팽만 소화불량이 발생하는지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증상은 위와 같은 상부위장관 이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시경을 직접하는 입장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증상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발생했고 내시경을 한지 6개월이 경과했다면 검사를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소장 대장 질환이 있어도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장이나 대장에 문제있을경우에도 복부팽만 소화불량이 발생하는지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기능성 위장장애가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이 없음에도 지속되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팽만감이 심한 경우
복부 둘레가 증가하며 횡격막과 폐를 압박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숨이 차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복부 팽만이 나타나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원인 질환
-활동량 감소,
-비만, 폭식, 과식, 서구화된 식생활 등은 복부팽만을 일으키는 주요 생활습관이며,

질환에 의한 원인으로는

-기능성 위장 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성 변비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흔한 원인인 기능성 위장장애는
위장의 기질적인 원인이나 정신적인 원인이 없으면서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는 경우인데,
기능성 위장장애 환자의 절반에서 복부 팽만감을 동반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