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립선염 치료 이후 요통과 PSA상승

안녕하세요. 지난 1월 말, 세균성 전립선염을 진단받았습니다. 혈액 검사와 소변검사, 골반 CT, 경직장 수지검사, 초음파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염증이 확인되어 일주일 간 항생제와 소염제로 1차 치료를 했고, 이후 클라디미아 균이 확인되어 일주일 더 항생제 치료를 받았습니다. 2월 초에 실시한 소변검사에서 균이 사라졌다는 판정을 받았으나, PSA가 꽤나 높았어서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후, 바쁜 일정 때문에 병원에 다시 가지 못하다가, 최근 일주일 새에 나타난 엉치의 묵직한 요통과 불쾌감때문에 다시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지난번 암 수치가 높았어서 꼭 검사를 해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받고, 소변 간이 검사는 일단 정상이라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피검사 결과는 다음 주에 나옵니다. 처음 전립선염 진단 당시 겪었던 배뇨통, 배뇨곤란, 빈뇨, 사정통, 혈정액증 등은 모두 사라지고 현재는 나타나지 않는 상태입니다. 혹시 전립선암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요통이 골반으로의 전이에 의해 나타난 증상일 수도 있나요? 1월에 시행한 수지검사와 초음파, 골반 CT는 전립선 염증 소견 외에는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전립선염 치료 이후 요통과 PSA상승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PSA 수치가 전립선암 외에
다양한 전립선 질환이나 급성 요폐 등과 같은 상태에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PSA 수치의 정상 범위는 1.0~3ng/mL입니다. 10ng/mL 이상이면 암일 확률이 50% 이상입니다.
3. 다음 검사할때 PSA 수치가 몇인지, 그리고 오르는 추세인지, 떨어지는 추세인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전립선염 치료 이후 요통과 PSA상승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전립선염과 같은 양성 전립선 질환에서도 PSA가 상승할 수 있어 이전과 비교하여 얼마나 상승하였는지 변화가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검사하면서 추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