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포도막염 관려 질문(산정특례, 면역억제제)
SMART TAG : , 안과, 포도막염

안녕하세요? 포도막염 관련 질문입니다.
현재 만29세 남성으로 술, 담배는 전혀 하지 않습니다.
원인불명 후방 포도막염 으로 양안 백내장 수술, 소론도정 1~2달복용, 오저덱스 이식제 3회(가장 최근 '24년 3월)처방받았고, 현재는 오저덱스 효과로 인해 염증 완화된 상태입니다. (대학병원, 1차 병원 안과에서 자가면역질환 검사 해봤으나 전부 음성판정 원인미상 포도막염)
그러나 약효가 3개월 정도이기때문에, 의사분께서 오저덱스 보다는 면역억제제 복용쪽으로 고려하고 계시다고하는데
아직 젊은데 벌써부터 저런약을 먹기 시작하면 나이가 들어서는 눈 하나 고치겠다고 다른 몸을 다 망가뜨리는 느낌이 들어 심히 고민입니다..
부작용이 적은 약(셀셉트)를 처방하신다고는 하는데.. 오저덱스 보다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맞는것일까요?
또한 휴미라라고 하여 효과좋은 약이 있다고 하는데 단순 포도막염 만으로는 산정특례를 받기 힘든가요 ? 산정특례 없이는 휴미라를 처방할수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요즘 자살하고 싶을 정도로 너무 스트레스 받아 질문 남깁니다 .


답변

Re : 포도막염 관려 질문(산정특례, 면역억제제)
위윤재
위윤재[전문의] 눈초롱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대학병원이 너무 비싸 동네 망막전문의에게 진료받고 있습니다.궤양 등증상은 없네요. 감사합니

대학병원이 너무 비싸 동네 망막전문의에게 진료받고 있습니다.궤양 등증상은 없네요. 감사합니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위윤재입니다.
현재 대학병원 진료 중이신거죠?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포도막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특정 유전자검사나 성기나 입 병변은 없으셨나봅니다.
단순 포도막염으로는 산정특례가 어렵습니다. 힘드시겠지만 현재 받는 치료가 최선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하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포도막염 관려 질문(산정특례, 면역억제제)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희귀난치성질환자 산정특례 대상 기준은
2. https://www.hira.or.kr/dummy.do?pgmid=HIRAA030037000000&isPopupYn=Y&isNewWindow=Y&cmsurl=/cms/popup/03/03/1344228_26965.html
3. 저기에 나와 있습니다.
4. 포도막염을 동반한 베체트병은 V139로 산정특례코드가 있는데, 아마 다른 부위에 질환도 추가되어야 할겁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