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염이랑 이부프로펜 질문

어렸을때(소아~청소년 시기)부터 자주 비염 증상을 경험했으나 단순히 콧물이 많이 나온다 정도의 증상에 불과했는데, 최근 경험한 증상에서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어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로는 비염으로 고생하는 일은 적어져서 괜찮겠다 싶었으나, 대략 3년 전부터 3-4달 주기로 한번 비염 증세가 시작되면 코에서 시작한 증상이 목 쪽으로 느리지만 날카롭게 파고 들어가는게 느껴지고, 증상이 나타나는 3번 중 1번은 발열을 동반하는 증상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날 때 나름대로 조절하고 있는데, 어느날 약국이 열지 않는 늦은 시간에 갑자기 찾아온 미열을 동반한 비염 증상 때문에 편의점에서 상비약으로 팔고있는 어린이용 부루펜을 먹어보게 되었는데요. 분명 어린이 기준이라서 소량 섭취일텐데도 코 상태가 안정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발열이 없는 상황에서도 너무 비염 증세가 심해진다 싶을 때 이부프로펜 알약을 먹었는데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병원에 가보긴 했었지만 겉으로 보기에도 심해보이는 증상은 어느정도 완화가 된 뒤에 방문을 했었다보니, 그냥 전형적인 비염이라는 설명을 들은 것 외에는 상담을 못했습니다.

혹시 앞서 설명한 내용도 같이 얘기를 해서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게 나을지, 아니면 심한 증상을 보이는게 가끔만 있는 일이니 지금처럼 쉽게 구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으로 증상 조절하는게 바람직한건지 질문드려봅니다.


답변

Re : 비염이랑 이부프로펜 질문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비염이 있다고 하여 발열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부비동염이 합병된다면 통증과 발열이 있을 수 있어 진통소염제만 복용하지 말고 병원 내원하여 진단 후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염이랑 이부프로펜 질문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단순비염으로는 발열이 동반되진 않습니다.
2. 합병증인 부비동염이 있으면 열이 날 수 있습니다.
3. 다른 병원에서 다른 치료를 받아 보세요

축농증(부비동염)의

급성기에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 막힘, 콧물과 안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기에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질환이 더 진행되면, 후각 감퇴, 두통, 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