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마일라식 후 부작용(비문증, 건조증 등) 어쩌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스마일라식을 한 지 2달 정도된 20대 초 대학생입니다.
각막 두께는 R 493/518, L 490/520이었고 근시는 R -6.50 L -4.75로 나왔습니다. 동공크기는 R 4.1/6.12, L 4.7/6.26, 안압은 R 15, L 16이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라섹과 스마일 라식, 렌즈 삽입술 등으로 시력이 개선되어 안경을 안 쓰고 다닌다는 것이 부러워 가벼운 마음으로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분명히 한 달 정도 지나고 시력이 1.0 이상으로 안정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느꼈고 안구 건조증도 차츰 나아짐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개강을 하고 1주일 뒤 3월 11일 월요일부터 비문증이 생겼습니다.
상세하게 얘기하자면, 비문증은 양안에 생겼지만 특히나 오른쪽 눈이 심합니다. 실 같이 생긴 것이 2마리 정도 눈을 움직일 때마다 왔다갔다거립니다. 흰 배경인 장소(ex: 계단, 교실)나 밝은 빛이 있는 곳에 가면 더 잘 보이고 특히나 하늘을 보며 그 갯수나 움직임이 늘어납니다. 수업 중에 눈을 계속 움직여야 해서 오른쪽 눈의 비문증이 계속 신경 쓰입니다.
또한, 괜찮아지고 있다고 생각했던 눈 건조증이 나아지고 있지 않습니다. 여전히 눈이 건조합니다. 그리고 하늘 등을 봤을 때 입자들이 마구 움직입니다. 그리고 밤에 빛 번짐이 심합니다.
제가 가장 걱정되는 건 책이나 태블릿 pc를 장시간 보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5분 이상 보기가 너무 힘들고 특히나 책을 5분 이상 보면 머리가 아픕니다.
Q.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까요? 아직 2개월밖에 안 되어서 그런 걸까요? 책을 봐야 하는데 보지 못하고 전자기기를 마음껏 만지지 못하며 이 증상들이 점차 심해질까봐 걱정이 됩니다. 스트레스도 엄청 쌓여 잠을 제대로 못 자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금요일과 토요일에 안과 검진했을 때는 망막은 괜찮다고 하셨습니다.(산동 검사 같이 진행했습니다.)
혹시 좋아질까 싶어서 인공눈물 계속 넣고 있고 밖에 나갈 때마다 선글라스 착용하며 전자기기나 책 볼 때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씁니다. 아침 저녁으로 코드에이라는 눈영양제 먹고 있습니다.


답변

Re : 스마일라식 후 부작용(비문증, 건조증 등) 어쩌면 좋을까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비문증은 라식으로 인한 이상 반응일 수 있지만 다른 안과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라식 으로 인한 이상 반응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스마일라식 후 부작용(비문증, 건조증 등) 어쩌면 좋을까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라식 수술은 근시 도수만을 교정하여 시력을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근시로 인한 안구 자체의 변화는
수술 후에도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기 때문에
비문증이나 망막의 질환 발생을 라식 수술과 연관 짓는 것 오해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