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식도,후두염

역류성식도,후두염에 좋은 음식 알려주세요
꿀이 굉장히 좋다는데 맞나요?
생꿀 먹으면 되나요?
양배추,브로콜리,꿀 외에 평소에 자주 먹을 수 있는 거 추천 부탁드릭니다
안 좋은 음식들은 알고 있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후두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후두염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양배추: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마: 마에 함유된 뮤신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생강: 생강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염 작용이 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바나나: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역할을 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6.감자: 감자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7.멜론: 멜론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여 위산을 희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후두염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위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앉지 않기
-과식하지 않고, 천천히 씹어 먹기
-야식 먹지 않기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등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역류성 식도염과 후두염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적합한 음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후두염
조영욱
조영욱[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4. 소화불량

안녕하세요.

과로와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사습관, 자극적 음식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기능성 소화불량이 생긴것 같습니다.
우선은 몸을 편하게 하시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음주와 흡연을 한다면 술과 담배를 줄이시고 자극이 적은 좋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야채로 된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야식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술과 담배 그리고 맥주나 탄산음료도 장에 가스를 많이 차게 하고 안 좋습니다.)

가능한 정해진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소량씩 천천히 잘 씹어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마시고 힘드셔도 무리한 운동이 아니라 가벼운 산책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주기에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조심하셔도 가슴이 답답하거나 쪼이는 느낌이 들면서 신물이 넘어오고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경우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기에 가까운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위내시경과 함께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 시작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후두염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변비는 복압을 높여 위액 역류를 유발하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고섬유질 식품
-전곡류,
-생채소,
-껍질째 익힌 감자,
-견과류,
-해조류,

그리고

콩류, 배, 딸기, 프룬 등의 과일, 곤약 등이 좋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후두염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역류성 후두염과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따로 없고 식사 후 4시간 안에는 눕지 않도록 하고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