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제가 아토피로 인해 오랫동안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몇 가지 부작용에 대해 우려가 있어 질문드립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아토피가 있어 얼굴이나 환부에 약한 등급의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간헐적으로 바르고 있는데
최근에 녹내장이나 근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는 부작용을 들은 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1. 바르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로 간헐적으로 바르는데 웨이트 운동을하고 있는데 근손실을 일으킬까요...??

2. 제가 얼굴에 아토피가 심해지면 연고를 바르는데 이게 녹내장과 실명을 일으킬 우려가 있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아토피로 인해 오랫동안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얼굴에 도포하는 것이 안압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를 점안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얼굴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안압상승이 유발되고, 녹내장이 생기면서 시력저하, 시야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분들은 백내장이 젊었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과에서 안압도 확인해보시고 백내장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아토피로 인해 오랫동안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 스테로이드를 먹거나 주사를 맞는 경우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2. 눈에 안 들어가게 잘 발라 주면 됩니다.
3. 피부 위축에 영향을 주나 근육까지 영향을 주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녹내장의 주 발병 원인은 안압 상승인데,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섬유주에 작용하여 방수의 유출을 방해하게 되고
눈 안의 방수 유출 양이 적어지면서 안압이 상승하고
이걸로 시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졸 약품이 근손실에 영향을 미치려면
몇달 이상 장기적으로 복용하거나 상습적인 주사 등 초고용량을 사용해
혈중 코티졸 수치가 높아져야 합니다.

연고나 크림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아토피로 인해 오랫동안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의 장기간 사용은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안압이 상승하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어 연관성이 있습니다. 걱정되신다면 안과 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