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조울증과 조울병은 완치가 다르다는 개념이 이해가 안갑니다. 죄송합니다. 좀 더 명쾌하게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조울증을 단순한 증상이라고 해석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조울증이 조울병(양극성장애)이라면, 완치가 어렵다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라고 하시는데 조울증과 조울병이 다른 질병 코드라는 말씀이신가요? 예를들어, 조울증은 f32 이거나 조울병은 f31 이다. 이런 개념인가요?
질병코드가 다르다는 얘기의 의미로 들립니다. 조울병과 조울증은 다른 의미이니 하나는 완치가 가능하고 하나는 완치가 어렵다. 엄현히 다른 질환이다라는 말씀이신거죠?
아래는 제가 찾은 결과물입니다. 이것이 틀린 말인가요?
제가 찾아본 바는 조울병과 조울증은 같은 질환을 나타내는 용어로, 한국 표준 질병 사인 분류(KCD)에서는 '양극성 정동장애'로 분류되며, 질병코드는 F31입니다.

양극성 정동장애는 조증과 우울증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재발이 잦은 편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약물 치료와 함께 심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Re : 조울증과 조울병은 완치가 다르다는 개념이 이해가 안갑니다. 죄송합니다. 좀 더 명쾌하게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조울증이라는 표현을 혼재해서 사용해서, 일반인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의학적으로는
1. 조울증=조울증상(symptoms of bipolar disorder) (증상: 환자가 호소하는 내용)
2. 조울병=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흔히 이야기하는 무슨무슨 '병, 병=증상+증후+기능적 저하+지속성(기간)+병인론 등이 다 함께 들어있음)
이렇게 이해하시는 게 편합니다.

질병코드는 의학적으로 엄밀하게 분류체계라기 보다는 행정적인 편의성이 더 강조된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