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방간 소견을 받았는데

오늘 검진차 위내시경 복부초음파 받았습니다

근데 지방간이 조금 있는데 워낙 조금이라 그런지 이 정도는 의사마다 소견이 좀 다를 수 있다고 하시면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때 위내시경 받고 마취깬지 얼마 안된 상태라 질문을 못드리고 그냥 와버렸는데 어찌됐든 지방간이 있는거면 관리를 해야되는거 같은데
체중도 정상 체중이고 음주도 한달에 한번 정도 헬스장을 주 4회 이상씩 다니는데 여기서 더 어떻게관리를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지방간 소견을 받았는데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혹시 최근에 체중이 좀 늘었다면 체중조절이 필요하고 장건강을 위해 채식위주의 생활을 하면서 음주도 끊어주시고
탄수화물 줄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방간 소견을 받았는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지방간은 간세포에 지방이 쌓여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지방간은 크게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생기는 지방간이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 생기는 지방간입니다.

지방간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간이 커지거나, 간 기능이 떨어지거나,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지방간을 관리해야 합니다.

지방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 금주
* 적정 체중 유지
* 규칙적인 운동
* 건강한 식단
* 충분한 수면
* 스트레스 관리

금주는 지방간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알코올은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시키고, 간세포를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지방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지방간을 악화시키고,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진행할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지방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체중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은 지방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은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 등을 많이 섭취하고,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을 적게 섭취하는 식단입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건강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지방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부족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서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지방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염증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서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지방간은 관리만 잘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됩니다. 하지만 지방간이 심하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