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대 남자 발기부전 (내전근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남자입니다. 저는 20살때부터 아침발기도 잘 되지 않았고 성관계를 할때에도 발기가 잘 안됐습니다. 자위를 할때도 억지로 세워서 하고 계속 자극을 주지않으면 풀립니다. 강직도도 약하구요.

20살 초에 갔던 병원에서 너 나이때는 무조건 심인성이라고 했지만 최근에 갔던 병원에서는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거 같다고 하더군요. 받으라는 검사는 다 받았는데 호르몬수치나 기타 등등 다 정상으로 나왔는데 알수없는 다른 원인이 있을거라고 하더라구요..근데 발기부전은 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뭐가 원인인지는 알수없다라고만 말씀해주셨어요.

근데 어느날 아버지가 하지정맥류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거기 의사선생님께서 아들도 유전적으로 약할수있으니 내전근 운동을 하라고 권유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헬스장에 가서 '이너타이'라는 내전근 강화 운동기구를 하게 되었는데 그 운동을 처음 한 다음날.. 아침발기가 되었습니다. 언제 했었는지 기억도 안나던 아침발기를 했어요. 그리고 실험삼아 자위를 해봤는데 강직도랑 유지력도 너무 체감이 될 정도로 정상으로 돌아왔었어요. 그래서 저는 제 원인이 내전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꾸준히 그 운동을 꾸준히 한지 3주째 될때쯤.. 그 동안 계속 잘 되던 발기가 갑자기 다시 약해졌습니다.
운동을 덜해서 그런가 하고 며칠 더 열심히 했는데도 그대로였습니다. 그렇게 절망하고 한 두달정도 운동을 아예 안하다가 한번 더 해보자 하고 다시 헬스장가서 내전근운동을 했는데.. 저번처럼 바로 다음날부터 발기가 잘 됐습니다. 그래서 다시 열심히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2주뒤에 저번처럼 다시 약해졌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원인을 찾고 싶고 알고 싶고 고치고 싶습니다.
20대 내내 부끄럽고 괴로웠다가 이제 막 한줄기 빛을 잡은것같았는데
너무 절망스럽네요. 선생님의 고견이 필요합니다 ㅠㅠ



+ 추가) 아 그리고 한가지 따로 질문이 더 있는데 제가 고환이 3개가 만져져서 몇년전에 대학병원에 간적있는데 거기서 부고환음낭수종이라고 말했는데 이거는 그냥 놔둬도 괜찮은건가요? 혹시 발기에 영향이 있나 해서요


답변

Re : 20대 남자 발기부전 (내전근 관련 질문)
변상권
변상권[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검사에서도 이상이 없었다면 심인성일 가능성이
높으니 지금같이잘 관리 하시면 좋아질 것 같습니다

부고환음낭수종은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0대 남자 발기부전 (내전근 관련 질문)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성기에 가는 신경이 허벅지 안쪽에 있는 내전근과 같은 근신경이 지배합니다.
그렇기에 내전근을 사용했을 때 같은 근신경이 자극을 받아 발기가 되었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이 문제로만 바라만 본다면 비슷한 자극으로 근신경이 활성화가 덜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동작의 내전근을 운동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런 근신경쪽에서의 문제로 본다면 운동전문가의 평가를 통해서 같이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뉴로트레이너를 찾아가보셔서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