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빈코증후군 같습니다 도와주세요

하비갑개 축소술,비중격만곡증 교정슬을 받은 지 7주가 되었습니다. 갑자기 4일 전부터 코 뒤 쪽에 콧물이 낀 것 같은 이물감이 있어서 코를 풀어서 빼내고, 켁켁거려 입으로 빼냈습니다.

근데 이틀 전부터는 그냥 코 뒤 쪽에 이물감만 느껴지고 코를 풀거나, 목을 켁켁되어도 아무것도 나오지가 않습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는 증상은 따로 없고 이물감만 느껴져서 너무 답답합니다.

수술 한 병원에서는 내시경 상 아무것도 없다고 너무 예민해서 그런 것 같다는 말만 늘어놓네요.. 빈코증후군이 온 걸까 걱정도 되고 많이 불안합니다. 이런 증상이 일시적일 수 있을까요...?


답변

Re : 빈코증후군 같습니다 도와주세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하비갑개 축소술, 비중격만곡증 교정술을 받은 지 7주가 되었는데, 코 뒤쪽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나셨다고 하셨습니다.

이 증상은 빈코증후군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빈코증후군은 비갑개를 잘라내거나 부피를 줄이는 수술을 받은 후, 코 내부의 공간이 넓어지면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코 뒤쪽에 이물감, 두통, 냄새 감퇴, 후두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셨다고 하셨는데, 내시경 검사는 비강 내부의 구조를 관찰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빈코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은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빈코증후군은 수술 후 3~6개월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직 수술 후 7주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분간 증상을 지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증상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검사를 통해 빈코증후군이 진단되면, 약물 치료나 재수술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