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름 변을 봤습니다 괜찮은 건가요??

94년생 남. 크론병1년차 극초기 증상.

살면서 처음으로 기름변을 봤습니다.. 괜찮은건가요??

우선 두시간 전에 방어를 좀 많이 먹었는데;; 사실 예전에는 배가 안좋았을 때도 기름변은 안봤는데 느낌이 쎄하네요..

그냥 지켜봐도 되나요?


답변

Re : 기름 변을 봤습니다 괜찮은 건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크론병 환자의 경우, 기름 변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즙 분비 이상: 담즙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론병으로 인해 담즙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지방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하고 대변에 기름기가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소장 점막 손상: 크론병으로 인해 소장 점막이 손상되면, 흡수 기능이 떨어져 지방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대변에 기름기가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으로 보아, 방어를 많이 먹은 후 기름 변을 보셨기 때문에, 방어의 지방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대변에 기름기가 묻어 나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크론병의 악화로 인해 기름 변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기름 변의 양: 방어를 많이 먹은 후 기름 변의 양이 많다면, 방어의 지방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 변의 양이 많지 않고, 이전에도 기름 변을 보셨던 적이 있다면, 크론병의 악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 기름 변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사, 복통, 발열,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난다면, 크론병의 악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름 변의 양이 많거나, 기타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는 혈액 검사, 대변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기름 변의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름 변의 양이 많지 않고, 기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2~3일 정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기름 변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