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언제나타나나요?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11/3-20 경구피임약 두 번째 팩 복용(18일에 사후피임약 복용)
11/24 출혈 시작, 6일동안 지속
11/24-12/14 출혈을 생리로 간주하고 피임목적으로 경구피임약 새 팩 복용 시작(오차x 꾸준히 복용)
12/17 휴약기 3일차 생리 시작
12/22 경구피임약 새팩 복용 시작 예정

1. 첫팩 복용 후 휴약기인 12/15-12/21까지 피임효과 지속되나요?
2. 복용법대로 휴약기 7일 가지고 두번째 팩 복용 시작하는 즉시 피임효과 나타나나요? 두번째 팩 복용 첫날부터 이중피임 필요없는 상황인가요?
3. 두번째 팩부터는 첫 팩 복용으로 인해 배란이 억제돼 확실한 피임효과 볼 수 있는건가요?

질문이 좀 길어졌는데ㅠㅠ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언제나타나나요?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11월 3일부터 경부 피임약을 복용하신건 생리시작일에 복용시작한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11월 18일에 사후피임약을 또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제대로 된 생리 시작일에 맞춰서 시작하고 빼먹지 않았다면 약을 시작한 그 주기부터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경부 피임약의 30배 이상의 고용량의 호르몬이 들어가 있으므로 내가 경구 피임약등의 피임을 하지 못한채 가임기에 성관계를 가졌을때에 피임을 위해서 복용하는 약으로 불필요하게 복용하는 경우 부정출혈, 생리불순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질문자가 사후 피임약을 11월에 복용하게 되어 중간에 출혈이 생긴것 같고 그 이후 제대로 된 생리일에 경구 피임약을 시작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주기에 이미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였다면 콘돔으로 이중 피임을 하시고(사후피임약이 아닌) 3주 약복용이 끝난후 생리가 시작되면 휴약기 상관없이 생리 시작일부터 새로운 약을 다시 시작하세요. 그러면 그떄부터는 이중피임이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