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술이나시술해야하나요?

작년 11월 중순에 내성발톱 일부제거 시술 한번하고 1월달에 같은거 하고.5월달에 한번 똑같은거 받았고, 저번달에 피부과가서 먹는약이랑 항생제 연고 처방받아서 먹고 바르고했는데 발톱깍이로 자를수있는부분만 제가 자르고했는데 지금 사진속에 표시된 부위가 아픈데 내성발톱 뿌리 제거수술을 해야하나요??


답변

Re : 수술이나시술해야하나요?
차치환
차치환[전문의] 한양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유방암 전문의 차치환 교수입니다. 수술이 도움이 됩니다.

<으라차차 유방암에서 살아남기> 채널에 암 예방 식단 및 수술과 항암치료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치료에 꼭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com/@breast_survival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술이나시술해야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내성발톱 뿌리 제거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은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내성발톱은 발톱을 둥글게 자르거나, 발톱을 뜯는 습관, 신발을 너무 꽉 신는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은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발톱 교정기 사용 :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지 않도록 발톱을 교정하는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약물 치료 : 항생제, 소염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내성발톱 수술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부분 뿌리 제거술 : 발톱의 일부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전 뿌리 제거술 : 발톱의 전체 뿌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내성발톱이 재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보존적 치료를 다시 시도해 보거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경우, 부분 뿌리 제거술을 먼저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 뿌리 제거술은 전 뿌리 제거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 기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