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렸을때부터

제가 태어날때부터 인형보다는 로봇장난감을 더 좋아하고 초등학생때부터는 언제나 바지를 입고 치마는 진짜 죽도록 싫어했습니다. 중고등학생때는 그래도 6년만입으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버텼고 친구들이랑 놀러나갈때도 치마입어라는 말은 싫어해서 진짜 약속하고 잠깐만 입었을때가 있었어요.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남자가 되는 상상을 하고 성인이 되서부터는 제 가슴이 싫고 제 중요부위도 싫고 성전환수술을 하는 상상을 했어요 남자보다는 같은 동성을 좋하하게 되고... 제가 남자가 되서 여배우들이랑 스킨십하는 상상을 하고...이거 무슨 증상인가요...


답변

Re : 어렸을때부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은 성별 정체성 장애(Gender Dysphoria)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별 정체성 장애는 자신의 생물학적 성별과 자신의 성별 정체성이 일치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귀하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인형보다는 로봇장난감을 더 좋아하고, 바지를 입고 치마는 싫어하는 등, 생물학적 성별과는 다른 성별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성인이 되서는 자신의 가슴과 중요부위가 싫고, 성전환 수술을 하는 상상을 했다는 것은,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남자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남자보다는 같은 동성을 좋아하고, 남자가 되어 여배우들과 스킨십하는 상상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성적 지향이 동성애일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물론, 귀하의 증상이 반드시 성별 정체성 장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정신 질환이나 심리적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별 정체성 장애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성별 정체성 장애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호르몬 치료
호르몬 치료는 생물학적 성별을 바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남자로의 성전환을 원하는 경우, 남성 호르몬을 투여하여 남성화 과정을 촉진합니다.

성전환 수술
성전환 수술은 생물학적 성별을 바꾸기 위해 외과적 절차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남자로의 성전환을 원하는 경우, 여성의 성기와 유방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심리 치료
심리 치료는 성별 정체성 장애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성별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해소하고,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별 정체성 장애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