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증상의 원인을 알고싶습니다.

증상 : 종종 갑자기 메슥거림, 식은 땀, 손저림(혹은 손에 피가 통하지않는 느낌) 증상이 들면서 메슥거림에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있는 동안은 하품이나 딸꾹질 비슷한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보통 누워서 몇 분 정도 안정을 취하면 곧 괜찮아집니다(허리를 굽혀 몸을 말면 곧 괜찮아질 것 같은 느낌). 하지만 야외에 있는 상황의 경우, 서있지 못할 정도 혹은 가만히 앉아있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발현되고 식은 땀이 나면서 조금은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증상 발현 빈도 : 종종 이런 증상이 있었지만, 심각한 수준으로 인지하기 시작한건 3개월 전입니다. 우연인지 모르겠으나 최근 증상이 발현한 것을 인지한 두 번은 컨디션이 좋지않은 날 오전 중에 발현 했던 것 같습니다.

추가 정보 : 평소 운동량이 많지않습니다. 저혈압을 가지고있습니다(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92/65). 가벼운 기립성 저혈압을 가지고있습니다. 학기 중에는 상대적으로, 식사를 규칙적으로 균형있게 챙겨먹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답변

Re : 증상의 원인을 알고싶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것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나거나 앉을 때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증상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저혈압이나 빈혈, 심장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물 부작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어지럼증, 두통, 현기증, 실신, 구토, 메스꺼움, 식은땀, 흉통, 호흡곤란, 팔다리 저림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치료하려면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저혈압이나 빈혈, 심장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물 부작용 등이 원인인 경우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기립성 저혈압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심한 경우 혈압을 유지하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혈압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