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크론병일까요..?

만 19세 여자입니다
한달 전 쯤 항생제를 먹고 다음날부터 이틀 연속 설사를 하고 설사가 멈췄다 또 설사를 했다 묽은 변을 봤다 계속 반복하고 일주일만에 3키로가 빠져서 엑스레이 ct 를 종합병원에서 찍은 다음 대학병원으로 가서 판독 결과 이상이 없다고 하셨어요 혈액검사도 해 봤는데 수치 전부 정상이라고 하셨구요..
그런데 계속 묽은 변이 지속되어서 처방받은 지사제를 먹었더니 3일동안 매우 정상변을 봤어요 그런데 휴지로 닦으니 항문에서 엄청 살짝 피가 나왔었어요 변에는 피가 묻어있지 않았구요 고등학생때부터 간혹 가다 항문에서 피가 났다 또 괜찮아졌다를 반복했었어요
항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또 이틀이 지나니 괜찮아졌는데 배가 안 아프다가 갑자기 왼쪽 상복부쪽이 힘을 조금만줘도 엄청 아파서 변을 봤더니 복통이 사라졌어요 그런데 미열감도 계속 있는거같구요
증상이 너무 크론병같은데 ct 혈액검사 결과에선 이상이 없다고 하셨는데 크론병일수도 있을까요....?


답변

Re : 크론병일까요..?
정석진
정석진[전문의] 재단법인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석진입니다.

상기 증상은 장염, 항생제 등의 원인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혈은 항문에서 기인했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증상의 발병 기간이 짦고 악화의 경과를 보이지 않으니 당분간은 경과 관찰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과에 방문하여 대장내시경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지 재상담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