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시야 주변부에 빛이 번쩍 하는 증상
SMART TAG : , 안과, 비문증, 광시증

비문증과 광시증 증상으로 인해 안과에 여러 번 방문하여 산동검사 후 진료를 받았고, 가장 최근이 1달 전입니다.

1. 어두운 곳에서 눈을 빠르게 굴릴 때 이전에는 시야 가장자리에서만 빛이 생겼지만 현재는 눈을 빠르게 좌우로 움직이면 시선을 따라서도 빛이 빠르게 보였다가 없어집니다.

2. 어두운 곳에서 밝은 화면을 보거나, 밝은 곳에서 밝은 화면을 볼 때 시야 주변부(초점을 맞춰서 보고 있는 곳 말고 아래 혹은 옆쪽)에 눈을 깜빡일 때 혹은 눈을 움직일 때 빛이 반짝하는 듯한 증상이 있습니다. 눈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보고 있으면 그렇지 않지만 글을 읽거나 눈을 깜빡일 때 그러는 것 같습니다.

3. 눈을 감고 눈동자를 좌우 끝까지 굴리며 빛 잔상 같은 것이 보였다가 없어집니다.

4. 아침에 일어나면 시야가 흔들리는 듯한 증상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한 곳을 계속 주시하고 있으면 진동하는 것처럼 흔들리거나 형광등이 깜빡이는 것처럼 아주 미세하게 깜빡이는 듯이 보이기도 합니다. 일어난 후 시간이 좀 지나면 이 증상은 사라집니다.

5. 한쪽 눈을 감고 오래 있으면 시야에 노이즈 같은 것들이 보입니다. 시력 검사 할 때처럼 한 쪽 눈을 감고 오랫동안 있으면 점차 감은 쪽 눈에 움직이는 하얀 점의 노이즈가 보이고 다시 두 눈으로 보면 괜찮아집니다.

이 증상 모두 광시증의 일종이거나 자연스러운 안구의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2달 전 알게 된 비문증으로 그 자체로 인한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았으나, 눈에 대한 여러가지 염려가 많아져 제가 느끼는 증상들이 많아졌습니다.(블루필드 내시현상, 가끔 빛 알갱이 같은 것이 보였다가 사라짐) 평소 건강염려증도 심하고 강박도 있어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계속 확인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제가 위에
기술함 증상이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생길 수 있는 것인지, 현재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렇다면 정신과 치료가 유의미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시야 주변부에 빛이 번쩍 하는 증상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1,2,3번 문항은 광시증 증상이 맞습니다. 후유리체박리가 진행되면서 안구를 움직일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후유리체박리가 완전히 진행되면 없어지게 되는데요, 사람에 따라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진행하게 됩니다. 일상 생활에서 잠깐씩 보이는 것은 할 수 없지만 광시증 확인을 위해 일부로 빠르게 눈을 좌우로 굴리는 것은 눈에 많이 해롭지는 않아도 바람직한 습관은 아닙니다.
4, 5번 문항은 눈이 이상으로 생기는 증상들은 아닙니다. 시각 경로 상의 신호 잡음 정도로 이해하고 계시면 될 듯 하고, 진단을 위해 검사를 해야 하거나 걱정해야 할 증상은 아닙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