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장게실염 직장암 질문

1. 대장게실염과 직장암은 씨티 말고도 대장내시경으로도 확인 가능한지

2. 5년전 게실염 걸린후 아직까진 괜찮은데 두번째 걸리면 무조건 수술인지 아니면 입원후 치료로 가능할지

3. 대장게실염 안걸릴려면 제가 어떤걸 해야할지

좋은 음식도 추천부탁드려요
미리 감사합니다


답변

Re : 대장게실염 직장암 질문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말씀 해준대로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씀 해준대로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대장게실염과 직장암은 CT뿐만 아니라 대장내시경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검사이기 때문에, 게실, 염증, 암세포 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은 암세포를 조직검사하기에 적합한 검사이기 때문에,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년 전에 게실염을 앓은 후 재발한 경우, 재발의 빈도와 정도에 따라 수술 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 재발이 잦고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게실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재발이 한 번이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입원 후 항생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대장게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섬유질은 대변의 양을 늘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대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수분은 대변의 양을 늘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가지세요. 규칙적인 배변 습관은 대변이 대장에 오래 머무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흡연과 음주를 피하세요. 흡연과 음주는 대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해조류
견과류
발효식품
특히, 과일과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게실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는 하루에 5~7가지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도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