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 초음파 질문입니다.

제가 언젠가부터 흉통을 느끼면서 계속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계항진을 느끼고 있습니다. 뻐근하면서 콕콕 쑤시고, 죄이는 듯한 흉통을 양쪽 가슴, 그리고 중앙쪽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심장내과에서 심전도, 24시 홀터 검사, 심장 초음파까지 전부 받았는데 이상이 없다고 나옵니다. 심장 초음파로 심장 관련 질환(협심증, 불안정 협심증, 심낭염, 변이형 협심증) 등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걸까요?


답변

Re : 심장 초음파 질문입니다.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이 정도 검사를 했으면 심장 기능을 거의 다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이상이 없었다면 심장에는 문제가 없을 확률이 매우 높아서 심장병을 의심 안해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 초음파 질문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심장 초음파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심장 초음파를 통해 심장 근육의 두께와 수축 정도, 심장 판막의 상태, 심장 내 혈류의 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흉통과 심계항진의 증상이 있으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협심증, 불안정 협심증, 심낭염, 변이형 협심증 등의 심장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는 이러한 심장 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를 통해 심장 근육의 손상이나 부종, 심장 판막의 이상, 심장 내 혈류의 이상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심장 초음파는 모든 심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장 초음파로 진단하기 어려운 심장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장 초음파로 심장 근육의 손상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심장 근육의 손상이 미미한 경우에는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정맥 : 부정맥은 심장의 박동이 정상적인 리듬을 벗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심장 초음파로 부정맥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지만, 부정맥의 종류나 심각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심근염 :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심장 초음파로 심장 근육의 부종이나 염증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심근염의 원인이나 심각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심장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심장 초음파 검사는 모든 심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흉통과 심계항진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검사를 통해 추가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