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숨 쉬기가 답답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달 전 갑작스럽게 숨을 쉬기 정말 답답해졌습니다.
평소처럼 숨을 쉬어도 만족스럽지가 않으며 참아 보려 해도 점점 숨이 가빠져 한숨을 쉬어야 비로소 만족이 됩니다.
한숨을 쉬고 또 쉬다보면 갑작스럽게 심장이 찌릿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1주 뒤 호흡기 내과를 방문 하여 엑스레이 사진 및 초음파 검사 심전도 전부 검사 해봤으나 이상이 없었고 큰 병원에 방문 하여 동일하게 엑스레이, 초음파, 심전도 검사외 추가로 폐 검사까지 진행 해봤지만 전부 정상으로 나타났습니다.

큰 병원에서는 증상을 약간이라도 호전 해주기 위하여 호흡 개선제를 투약 하였으나 소용이 없고 현재도 약을 복용 하고 있지만 증상이 호전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받은 약입니다.
- 엑시드 캡슐 150mg
- 엑시마정
- 씨투스정50mg
- 뮤테란캡슐200mg
- 벤토린에보할러

현재 증상은 숨을 쉬어도 갑갑한 증세 외엔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잠을 잘때도 숨쉬기 답답하여 종종 잠에서 깨는 상황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의심하여 정신과를 방문 했지만 이상이 없습니다.
이 증상을 호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Re : 숨 쉬기가 답답 합니다.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심장과 폐와 관련된 검사를 다 했지만 정상인 상태라면 결국 호흡곤란의 원인은 심리적인, 정신적인 문제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공황장애가 아니라도 그렇게 호흡이 불편할 수 있는 신경/정신적인 질환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시 진료보는 것이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반응도 그럴 수 있으니까요.
필요하다면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숨 쉬기가 답답 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호흡곤란으로, 숨을 쉬기가 답답하고 가쁜 증상을 말합니다. 호흡곤란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정신적인 원인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은 공황장애를 의심하여 정신과를 방문했지만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질환으로, 호흡곤란, 심장 두근거림, 어지럼증,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공황장애의 증상과 유사하지만,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아 공황장애가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을 호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신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감 등이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숨을 쉬어도 만족스럽지 않다고 하셨는데, 이는 호흡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흡에 대한 불안감은 공황장애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공황장애가 아닐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호흡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호흡에 집중하는 대신, 다른 일에 집중합니다.
숨을 쉬는 데 집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숨을 쉬도록 합니다.
깊은 호흡을 통해 호흡을 조절합니다.
명상, 요가, 스트레칭 등과 같은 이완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심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과 전문의는 질문자님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호전되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