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런 여드름 흉터들은 뭐라고 부르나요?
SMART TAG : 피부, 피부과, 흉터

또 어떻게 치료하면 될까요?


답변

Re : 이런 여드름 흉터들은 뭐라고 부르나요?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패여있는 흉터들이 제법 관찰되네요.
그냥 '여드름 흉터'라고 부릅니다. 병원에서는 패인 것만 '여드름 흉터'로 지칭하고 패이지는 않고 색깔 변화만 있는 것은 '여드름 자국'으로 지칭합니다.

패여 있는 흉터의 경우 대개 살을 차올리는 시술을 받으면 됩니다.
박피술이나 프랙셔널 레이저 치료 등이 많이 이용되며 필요에 따라 도트필이나 진피절제술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패인 흉터의 치료에 이용되는 박피술에는 크게 레이저 박피와 화학 박피가 있으며 이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주 깊은 박피는 요즘은 잘 시행하지 않습니다. 다소 깊은 박피는 효과가 더 좋은 반면에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고(7-10일) 보다 얕은 박피는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빠른 반면 효과가 다소 떨어져 반복 시술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한편,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은 프랙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법도 있습니다.

프랙셔널 레이저는 단위면적당 수백 내지 수천 개의 미세한 홀(hole)을 만들어 진피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써 흉터를 호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많이 패인 자리에는 도트필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박피 약물을 파인 부위에 도포하여 흉터가 차오르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시술 후 약 1주일 정도 딱지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약간의 지장이 있을 수 있으나 화장을 하거나 세면을 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대개 4-6주 간격으로 5회 이상 반복시술합니다.

치료를 받으면 좋아질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다 자세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