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장게실 색상

할머니께서 대장내시경 검사후 결과에서 용종과 게실이 발견되었습니다.
내시경 검사 할때마다 용종은 종종 발견이되었으며.
용종은 제거를하였고, 게실은 나이가들면 생길수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게실의 색상이 대장점막과는 다르게 검은색 이었습니다.
다른검사와 치료를 하지않아도 괜찮을까요?

(그림으로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

Re : 대장게실 색상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대장게실은 대장 내벽의 약한 부분이 돌출되어 생기는 주머니 모양의 구조물입니다. 대장게실은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출혈이나 감염, 농양,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게실의 색상이 검은색인 경우, 출혈이나 염증, 괴사 등의 합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머니께서 대장내시경 검사에서 검은색 게실을 발견하셨다면,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로는 대장내시경 검사, CT 검사, MRI 검사 등이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게실의 크기, 위치, 모양 등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CT 검사와 MRI 검사는 게실의 크기, 위치, 주변 장기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게실의 크기, 위치, 합병증의 정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작은 게실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게실이나 합병증이 발생한 게실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께서 대장게실의 색상이 검은색인 경우,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장게실 색상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우연히 발견된 대장 게실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할 필요가 없지만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고섬유질 식이를 권장합니다. 고섬유질 식이는 변비를 개선함으로써 대장내 압력을 낮춰줍니다. 대장 게실 환자에서 식단 개선이 추천됩니다. 고섬유질 식이 외에도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은 게실의 합병증(염증이나 감염 )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게실염인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를 사용하며, 이 경우에도 고섬유질 식이,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이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복부 통증 및 압통과 반발통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금식하여 장을 쉬게 해주고 정맥주사로 수액을 보급해주면서 정맥 주사용 항생제 및 소염제와 필요에 따라서는 장 운동을 줄여주는 항경련제 등의 약물치료를 합니다. 증세가 호전되면 식이요법을 시작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