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골절 후 운동 질문 드립니다.

6월 말에 새끼 발가락 금이 가는 골절상을 입었고 깁스 치료를 거쳐 지금 재활에 한창 중인 환자입니다. 유합 진단은 8월 말에 받았고 현재 완벽하게 발목 관절이 풀린 건 아니지만 일상생활하는 덴 전혀 지장이 없는 상태입니다. 저강도의 운동(계단 오르기)은 하고 있습니다만 달리기나 다리를 많이 쓰는 고강도 운동을 해도 되는지, 3개월이 지난 골절 부위 뼈가 그걸 견뎌줄 정도로 단단해졌는지 선생님들의 고견을 여쭙고자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골절 후 운동 질문 드립니다.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골절의 부위에 따라 다를 수는 있습니다. 3개월이면 충분한 시간이나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담당 주치의 선생님 의견을 들어보심이 가장 명확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골절 후 운동 질문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골절 후 운동은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골절 부위가 다시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된 것을 확인하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골절 부위의 엑스레이 사진을 보고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된 후에 운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는 저강도의 운동부터 시작하고, 점차 운동 강도를 높여나가야 합니다. 달리기나 다리를 많이 쓰는 고강도 운동은 골절 부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