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 통증

모종의 이유로 과거에 어깨가 크게 터져 파열되어서
어깨에 철심을 박고 생활하는 도중 어깨 통증이 사건 날로부터 오랫동안 계속 있었지만
이번에는 통증이 극심해서 팔을 조금 드는 것 조차 힘듭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전에 앞으로 나 옆으로 나 팔을 많이 들 수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항생제를 먹어도 치료가 되는지 안되는지 통증이 가시 질 않고 어깨로 부터 주변으로 통증이 퍼지는 듯한 것 같기도 합니다.
극심한 통증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두통도 있고 몸에서 열이 납니다.

스테로이드 계 주사나 혹은 약을 섭취하면 일시적 효과로는 확실히 통증이 많이 사라지기도 했고
이제는 강한 진통제라도 주사 받거나 그러한 약을 섭취해야 생활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근본적 치료가 아니라는 걸 잘 알기에 어떻게 해야 실질적 치료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통증이 퍼지는 걸 보아하니 CRPS 가 아닐까 너무 두려운 마음도 있고 실제로 치료가 잘 되지 않아서
평생 통증을 앓아왔지만 이제는 심하게 평생 통증을 앉고 가야 할 지 스트레스가 극심합니다.

왜 이러한 통증이 발생하며 의심가시는 질환은 무엇이고 어떻ㄴ 치료법은 무엇이 있을까 궁금합니다.
혹은 생활방식에 있어서 가려먹어야 할게 따로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물론 제가 여기서 질문하는 게 의학적인 조언을 바라긴 하지만 답변해주시는 분의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라는 것을 잘 압니다. 하지만
판단하시기에 의심스러운 것이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어깨 통증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어깨 골절을 당하신 적이 있고, 골절 부위에 기구를 이용한 고정을 하신 것 같습니다. 간혹, 수술 받으신 환자분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어깨와 윗팔에 삽입된 기구가 돌출되어 견봉이라는 어깨 관절의 천장을 이루는 뼈와 기계적으로 부딪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평상시에도 어깨의 관절 운동이 많이 줄어 들어 있었을 겁니다.
운동범위가 줄어든 어깨 관절을 지속적으로 쓰다 보면 인대/힘줄이 손상되어 이로 인한 통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는 게 먼저 일 것 같습니다.
복합부위통증 증후군이라는 CRPS는 비교적 드문(희귀) 만성 난치성 신경계 질환입니다. 흔하지 않다는 거죠. 진단 기준또한 까다로운 편이구요.
현 단계에서 통증 원인을 면밀히 검토해 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깨 통증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통증이 지속되다보니 많이 힘드신듯합니다만, 현재 정보만으로는 주변 손상이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확인이 필요하며, 정형외과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마취통증의학과 진료 및 치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깨 통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의 어깨 통증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염증
어깨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 부기, 열감,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손상
어깨 관절이 손상되면 통증, 뻣뻣함, 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 신경의 손상
어깨 신경이 손상되면 통증, 저림,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CRPS(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CRPS는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통증 증후군으로, 통증이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과거에 어깨 파열로 철심을 박은 적이 있으므로, 어깨 관절의 염증, 손상, 신경 손상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통증이 퍼지는 것을 보아 CRPS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질문자님의 통증을 완화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형외과나 신경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