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성호르몬 무정자증

무정자증과 남성호르몬이 개념이 다르다는건 알지만
보충요법을 하면 정자생성에 더 좋지 않을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될지,,, 무정자증 치료를 남성호르몬 보충을 같이해도되는걸까요


답변

Re : 남성호르몬 무정자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무정자증과 남성호르몬은 개념이 다르지만,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이 무정자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맞습니다. 남성호르몬은 고환에서 정자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정상적인 남성의 경우, 고환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신호에 따라 남성호르몬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받으면 뇌하수체가 고환에 남성호르몬 생성을 중단하라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고환이 위축되고 정자 생성이 감소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 치료를 남성호르몬 보충과 함께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지만, 각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의 원인이 남성호르몬 결핍인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정자증의 원인이 남성호르몬 결핍이 아닌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이 오히려 정자 생성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 치료를 남성호르몬 보충과 함께하는 것이 적절한지 여부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는 환자의 무정자증의 원인과 정도를 평가한 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