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 이상? 난임

최근 두달간 개인병원부터 대학병원 까지 가봤습니다
여 37세 난소나이 36세 2.0나왔구요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긴편이고 배우자랑 12살 이상나이차가 있고 제가 칠년전 당뇨전단계 상태로 당활성색소가 최고 6.5 최저 6.1(최근 수치) 몸무게가 과체중입니다 약 165에 70킬로거든요
결혼 준비하면서 혹시나 해서 병원 갔는데

초음파상 의사소견은
내막세줄 있어야는데 줄이없다 ..이때 생리주기가 56일만에 왔어요
생리전 배란가까이에는 초음파상 혹이 있으면 자궁이 불안정하다고 뭔가 불안정하다고 했고
이상있다고하지는않았어요
생리후에는 인체용어를 잘모르지만 자궁인지 내막이 두꺼워서 아이를 잘 감쌀거라고

난소나이 등 각종 피검사 산전검사인거같은데
굳이 할단계는 아닌데 제가 해달라고해서 봤는데
난자질도 최상은 아니어도 보통에서 위라고
결론은 제상태에서는 자임 육개월 시도후 안되면 인공수정 하는거라고 하는데요

처음으로 배란에 맞춰 배란 이틀전 배란 이틀후 매일 관계를 맺었고
관계후 열흘 가까이 지나고 물을 많이 먹고 얼리 임테기 를 두번째 소변으로 아침에 했더니 임신아님으로 뜨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그리고 아직 난임은 아니라고 하는데 제 산전검사 그리고 나팔관검사 이런순으로 진료하나요?
진료 순서도 궁금해서요
제가 자기관리 안해서 그런건지 자책도 우울도있네요


답변

Re : 자궁 이상? 난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난임은 임신 시도를 1년 이상 했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아직 1년이 되지 않았으므로 난임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고 긴 편이고, 내막이 충분히 두꺼워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난임의 위험 요소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당뇨 전단계 상태와 과체중도 난임의 위험 요소입니다.

임신을 위해서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아직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란 검사를 통해 배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 검사는 초음파 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나팔관이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팔관이 막혀 있으면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나팔관 검사는 X-ray를 이용한 조영술이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배란과 나팔관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경우, 정자의 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자의 질은 정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검사를 통해 난임의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전단계 상태와 과체중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난임 치료의 일반적인 순서입니다.

배란 검사
나팔관 검사
정액 검사
약물 치료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시술
배란 검사와 나팔관 검사를 통해 난임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조언에 따라 난임 치료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