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짧은 생리주기 조기폐경 가능성

생리주기가 21일(규칙적)이면 조기폐경의 가능성이 높아지나요?
어렸을 때부터 이랬고 모두 부정출혈이 아닌 생리였던 거 같아요
저도 정상적으로 28일 정도의 주기였으면 하는데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피임약 4개월 먹어보긴 했는데 끊고 두 달 뒤에 다시 돌아오더라구요
참고로 초음파상 다낭성난소증후군입니다(호르몬 수치는 정상)


답변

Re : 짧은 생리주기 조기폐경 가능성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생리 주기가 21일인 경우 반드시 조기 폐경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 주기는 여성마다 다르며, 특정 나이대에서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주기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신체적인 변화 등 여러 요소들이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를 조정하기 위해 피임 약을 복용해 보셨다고 하셨네요. 피임 약은 일시적으로 생리 주기를 조절할 수 있지만, 효과가 항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피임 약을 끊은 후 생리 주기가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 받았다고 하셨는데, 이는 생리 불규칙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라고 하셔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를 조절하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도 주기가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알맞은 치료 방법을 찾아보세요.

마지막으로, 조기 폐경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 가족력이나 건강 상태에 따른 평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인을 찾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