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병성망막병증 레이저 시술 후유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10대 중반부터 일찍 당뇨병을 앓다가 30대 초반에 당뇨병성망막병증으로 양눈 모두 레이저 시술을 받았는데 시술 전에 시술동의서에서 읽은 시야감소, 눈부심 등 후유증이 그대로 다 나타났습니다. 레이저 시술 첫날부터 주변 시야가 좁아진게 느껴졌고 시술 전에는 어두워도 잘 보였는데 시술 이훌는 어두우면 안보이면서 반대로 밝으면 심하게 눈이 부시는 증상도 생겼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좀 괜찮아질거라고 생각했는데 안괜찮아지고 그대로 남아있네요.

그런데 궁금한점이 더이상 진행이 안되도록 혈당을 관리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 나이가 젊으니 나중에는 또 레이저 시술을 다시 받을 일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한번 레이저 시술을 받은 상황에서 또다시 같은 시술을 받으면 시야가 더 좁아지고 어두우면 안보이거나 눈부심 증상도 더 심해지나요..?


답변

Re : 당뇨병성망막병증 레이저 시술 후유증 질문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레이저를 하지 않은 망막 부위에 처음으로 레이저를 하게 되면 그 부위의 망막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위 증상이 좀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했던 부위에 추가로 레이저 치료를 더 하는 경우에는 큰 변화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당관리 잘 하셔서 망막이 더 안나빠지게 하시어 추가 레이저 치료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