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이 자주나요

뭔가 깨달았을때 소름돋거나 그러잖아요? 그 느낌이 요새 자주드는데요. 아무이유없이 머리쪽에서 소름돋는 느낌이 발생합니다.

건강관련해서 저의 이슈는 최근에 어지러움증으로 이석증 검사하고왔는데 이상없었어요. 시험기간에 굳은자세로 오래있다보니 몸이 좀 이상하긴했습니다. 팔쪽 감각도 좀 없고... 시간지나면 괜찮아진대서 놔뒀는데 그 이후로 소름돋는 증상이 생긴거 같아요.

또 요 몇일사이 밤에 두근거림으로 인해 잠을 잘 못자서 부정맥이나 수면무호흡 등 검사 받았고 부정맥은 이상없고 무호흡증은 금요일에 결과가나와 들으러 가야합니다.

속도안좋고 평소에 식도염도 있어서 내시경도 했는데 Nerd진단을 받았어요. 평소에 몸에 긴장이 안풀리는 느낌?이 지속적으로 있었고요.

원인계속 알아보다가 자율신경게 실조증?이란게 있어서 증상찾아봤는데 거의 일치하더군요. 그래서 스트레스 최소한으로하려고 많이쉬고 유산소 운동도 다시 시작했습니다. 현재 많이 괜찮아졌구요.

근데 소름돋는 느낌은 계속되어서 뭔가 불안한데 이거 원인이 신경쪽일까요? 맞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서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답변

Re :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이 자주나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소름이 돋는 증상을 검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소름이 돋는 것은 뇌의 심부에 있는 자율신경계에서 자동으로 느끼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계란 말 그대로 자동으로 조절 되는 것인데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이 나오는 것 맥박 혈압 체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계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있어서 시소처럼 조절이 되는 것인데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떨어지게 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었을 때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 소름돋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손발이 차고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계는 실시간 바뀌기 때문에 검사때마다 다르고 또한 기능을 검사 할 수 있는 기기는 있으나 정확하지 않습니다.

장과 뇌는 미주신경계에 의해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를 검사를 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소장에는 융모가 있는데 이 융모의 틈이 벌어지면 장누수가 오게 되고 결국 장누수가 뇌누수를 일으켜서 자율신경계가 조절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누수가 있는지 검사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이 자주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이므로 검사 결과도 설명 들으시고 잘 참조하시고 온수욕 자주 하시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이 자주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은 자극에 반응하는 자율신경과 관련된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우리 몸의 자동조절 시스템을 담당하는 신경계로, 스트레스나 감정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머리에 소름돋는 느낌이 자주 드는 것은 신경의 자극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불안, 긴장, 혹은 감정 변화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름돋는 느낌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체적인 원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당신이 거쳐온 검사 결과로는 신체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왕 검사를 받으시기로 한 무호흡증 검사 결과와 내시경 결과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현재 많이 괜찮아졌다고 하셨으니, 일단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또한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되거나 불안감이 커진다면, 신경과나 정신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세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나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대응을 하시면, 불안감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