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화혈 색소 6.4도 당뇨로 진단하나요?

전단계로 알고 있는데 당뇨로 진단 하는지 궁금 합니다.


답변

Re : 당화혈 색소 6.4도 당뇨로 진단하나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는 센터마다 약간씩 기준치가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6.5%부터 명확한 당뇨로 진단을 합니다.
그때부터는 약을 먹어야 하는 단계라고 하고
그 이전에는 5.7~6.4% 사이에서는 약은 복용할 필요가 없는 단계 ( 공복혈당장애,초기당뇨, 당뇨전단계 등)로 여러가지 말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당뇨의 진단보다는 당뇨의 조절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혈당수치는 다양한 변수로 인히여 자주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 최근 2-3개월 간의 혈당 상태를 볼 수 있는 당화혈색소를 진단에 참고적으로 사용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공복혈당과 당부하검사에서 2시간 혈당치를 기준으로 진단을 내리나 두번의 채혈과정, 검사당시 몸의 다른 변수로 인한 변화가능성 등을 고려했을때 번거로움과 부정확할 수 있는 변수들이 있어 그런 부분들을 당화혈색소라는 검사를 통해서 변수를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진단에 많이 사용합니다.
정상인은 5.6% 이하, 전단계 5.7~6.4%, 당뇨 6.5%이상.
이렇게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고 전단계로 나올 경우 한번의 검사 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어 3개월 정도 지나서 추적검사를 하여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진단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 색소 6.4도 당뇨로 진단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당화혈색소(HbA1c) 6.4는 주로 당뇨병을 예측하거나 당뇨병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당뇨병 진단은 단일 검사 결과에 의존하지 않고,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현재로서는 제가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료 전문가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HbA1c 수치가 6.5% 이상인 경우를 통해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일 검사 결과에 의존하기보다, 증상, 다른 혈당 검사 결과, 환자의 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수치가 6.4이지만 다른 혈당검사, 의료진의 평가, 본인의 증상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는 내과나 당뇨병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신체적인 상태와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시고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