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잠꼬대 검사 어디서 진행하는게 적절할까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아버지(60초반)께서 워낙에 코골이가 심하신데요.
최근 1~2년 사이에 주무시면서 기지개를 펴시면서 크게 으윽~하고 소리를 지르시거나, 이건 흔한건 아닌데 아주 가끔 수면 중에 발길질을 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여쭤보니 꿈에서 누가 때리려고해서 방어를 하려고 하셨대요.
손이 떨리신다던지하는 당장 퇴행성 뇌질환의 증상이 보이지는 않지만, 잠꼬대를 방치하면 진행 가능성이 있다고 들어서 검사를 받으시도록 하려고해요.
그래서 전문가이신 선생님께 검사 전 의견을 여쭈고 싶은 것은, 수면다원검사는 이비인후과 또는 신경과 전문의 선생님들께서 진료를 봐주시는 병원에서 주로 이루어지던데..
로컬 이비인후과가 접근성이 좋기는한데, 저희 아버지는 코골이도 심하시지만 잠꼬대가 심하신게 검사를 받고자하는 주된 원인인데, 신경과에서 검사를 받는게 더 적절할지..이비인후과여도 상관이 없을지 말씀을 여쭙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잠꼬대 검사 어디서 진행하는게 적절할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잠꼬대 검사는 수면 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검사입니다. 주로 수면다원검사(PSG, Polysomnography)와 함께 수면 장애의 원인과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잠꼬대 검사는 수면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평가하는 전문적인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나 신경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는 잠꼬대 검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는 호흡기 관련 수면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와 관련된 수면다원검사를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꼬대나 수면 중 발길질과 같은 이상적인 증상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의 평가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아버지의 증상을 정확히 설명하고, 이비인후과와 신경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어떤 검사와 진료가 필요한지 논의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전문의는 증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검사를 제시해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상태와 증상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여 최적의 판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검사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잠꼬대 검사 어디서 진행하는게 적절할까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 수면 클리닉 에 방문하셔서 진료 받으시고 검사 하시면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