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점막하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 위 내시경에서 위점막하종양이 1,3~1.5cm 정도이고
초음파내시경에는 8mm 근종이라고 하는데

궁금한 점은
1.일반내시경은 바깥 위 점막에서 종양의 크기를 잰 것이고,, 초음파는 종양의 높이를 잰 크기 인가요?

2. 위점막하종얀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점막 밑에있어서,, 혹만 제거 하나요? 아니면 위암 수술처럼 위의 일부분까지 다 잘라 내나요?

자세히 설명 좀 부탁합니다.


답변

Re : 위점막하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위점막하 종양 수술은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점막하 종양 절제술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 이 방법은 위 내시경을 이용하여 종양을 직접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종양 주변의 점막하층을 절개하고, 종양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종양이 상대적으로 작고, 점막하에 국한된 경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절제된 종양은 조직검사를 통해 병리학적으로 확인됩니다.

위점막하 절제술 (Submucosal Resection): 이 방법은 종양이 점막하층을 침범하여 깊이가 있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술 시에는 종양과 주변의 점막하층을 함께 제거하고, 종양이 위치한 부위의 점막을 절개하여 종양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일부 위점막을 절제하게 되므로 큰 종양이나 종양의 위치에 따라서는 위의 일부분까지 잘라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점막하 종양의 수술 방법은 환자의 상태, 종양의 특성, 종양의 위치 및 크기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위 내시경 및 초음파내시경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적절한 수술 방법이 선택될 것입니다. 종양의 위치와 크기, 종양의 종류,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수술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