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자운동성이 성기능 외 건강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나요?

말 그대로
남성의 정자 운동성나 정자량이 성기능 외 건강에 영향을 주는 곳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테스토스테론 분비에 영향을 준다거나,,, 아니면 남성 갱년기와 연관이 있다던가 이런거요.. 이건 제 추측이지만요.

결국 정자운동성 개선은 성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ex. 난임부부 등) 외에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 건가요?


답변

Re : 정자운동성이 성기능 외 건강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정자 운동성은 남성의 생식 기능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자 운동성은 정자의 움직임과 관련되어 있으며, 정자가 여성의 난자에 도달하여 수정에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정자 운동성은 주로 남성의 생식 능력과 관련이 있지만, 일부 경우에는 다른 건강 측면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자 운동성과 관련하여 테스토스테론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성적 발달과 생식 기능을 조절하는 주요 호르몬입니다.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은 정자 운동성 및 정자 생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 수준을 조절하는 것은 정자 운동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 갱년기는 중년 이후에 남성들이 경험할 수 있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된 상태입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의 생식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정자 운동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은 다양하며, 정자 운동성 저하도 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자 운동성의 개선은 주로 난임 부부나 생식 기능에 문제가 있는 남성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정자 운동성을 가진 남성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자 운동성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 올바른 식단, 충분한 수면 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정자 운동성은 주로 남성의 생식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일부 경우에는 남성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자 운동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로 난임 부부나 생식 기능에 문제가 있는 남성들이 도움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정자 운동성을 가진 남성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