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이약시
SMART TAG : , 안과, 시력장애, 약시

8살(만6세) 남자 아이의 아빠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서 처음으로 건강검진 시력검사를 했는데
정밀검사을 해보라고 하여 안과에 가서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오른쪽은 정상인데 왼쪽이0.5 , 고도원시를 동반한 약시로 판단된다고 안경처방전을 받고 안경을 맞추었습니다
제가 궁금한거는 어린이약시는 빨리치료 해야하는걸로 아는데 ,왜 가림치료를 처음부터 언급을 안하시는지 ..일단안경을 써보고 시력이 안올라오면 가림치료해보자하시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답변

Re : 아이약시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네. 맞습니다. 시력이 안나온다고 해서 바로 가림치료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경우 눈도수에 맞게 안경을 착용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시력이 향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1차적으로는 안경착용을 해보고 시력향상 유무에 따라 2차적으로 가림치료 등을 고려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걱정되시더라도 의료진의 치료계획을 믿고 잘 해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약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약시는 시력 이상 중 하나로, 시력이 올바로 발달하지 않아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정확히 보기 어렵거나 불편한 상태를 말합니다. 아이의 시력 검사 결과로 왼쪽 눈이 0.5로 판단되었고 고도원시와 약시가 동반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약시는 조기에 발견되고 치료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지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부 경우에는 안경을 착용함으로써 시력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안경을 착용하여 시력이 개선되지 않거나, 계속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가림치료(안구 테이프 등)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안경 처방 후 일정 기간 동안 아이가 안경을 착용하며 시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는 것은 일반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안경 착용으로 시력이 개선되고 안정화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안경을 시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과 검사 결과를 고려해야 하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 전문의는 아이의 시력과 안정성을 평가하고, 가림치료의 필요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결과와 전문의의 의견을 고려하여 약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개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약시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아이에게 약시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가림치료를 시작하는것은 아닙니다. 안과 진료를 보신 이후 안경부터 처방을 받았다면 담당 선생님을 믿고 진료를 따르시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