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틱장애 질문입니다.

틱장애가 심하면 신체적 손상을 동반할수 있다고 하는데
맞는말인가요?
예를들어 어떤 경우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틱장애 질문입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틱장애는 일시적인 운동이나 소리를 반복적으로 발생시키는 신경학적인 장애입니다. 틱은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운동이나 소리로 나타날 수 있으며, 틱장애는 다양한 형태와 심각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틱장애가 심한 경우, 일부 환자는 신체적 손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신 상해: 일부 환자는 갑작스러운 운동 틱으로 인해 자신을 다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을 자극하는 틱으로 인해 팔이 부딪히거나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외부 상해: 환경과의 접촉으로 인해 신체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걷는 도중 발을 구르는 틱으로 인해 넘어지거나 물체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자극 부위 손상: 일부 환자는 틱으로 인해 특정 부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거나 비틀어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 깜빡임 틱으로 인해 눈을 자주 비틀거나 자극하는 경우 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의 심각성과 신체적 손상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틱의 종류와 빈도, 틱의 세력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틱장애로 인한 신체적 손상이 우려된다면, 이에 대해 전문적인 평가와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