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부ct를 찍어봐야 할까요?

원래도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었으나, 2달 전부터 다시 생겨 명치 아래쪽 통증+위액 역류 증상이 심해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 위염 진단을 받았고 약을 일주일 복용했으나 계속 증상이 있어 복부초음파를 진행했습니다. 간 쓸개 췌장 비장 신장 등은 다 깨끗하고, 위만 염증 때문에 하얗게 보인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최근 스트레스 받을 일도 꽤 있었고 상대적으로 요며칠 밥을 잘 못 먹긴 했는데 아침에 재면 55~56이던 몸무게가 53 후반대로 빠졌습니다.
건강염려증도 도지고, 잠을 제대로 못 자는 등 피로할 일이 많긴 했으나 양쪽 턱 바로 밑 목 쪽에 피부에 붙어있는 듯한 멍울이 만져지는 것 같은 증상과 침 삼킬 때의 목 내부 통증으로 오늘은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였습니다. 그냥 만져보시더니 목에 잡히는 건 없다고 하셨는데 혹시 몰라 내일 다시 내과를 방문해 초음파를 찍을 예정입니다.
살까지 빠지니 너무 걱정됩니다. 대체 이유가 뭘까요? 초음파 상에선 깨끗하다고 하시는데, 제가 마른 편이라 정말 췌장과 다른 장기 전부 다 잘 보였다고 믿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초음파가 안 보이는 부위를 위해 ct를 찍어보는 게 맞을까요?


답변

Re : 복부ct를 찍어봐야 할까요?
이병욱
이병욱[전문의] 목동플러스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병욱입니다.

우선 현재의 검사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원인을 제거. 즉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그런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그때 CT 검사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부ct를 찍어봐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위염 진단 후에도 계속해서 증상이 있고, 몸무게가 감소하며 건강상의 문제와 피로감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은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복부 CT를 찍어볼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의사는 증상과 진단 결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검사 방법을 제안할 것입니다. CT는 조직과 장기의 더 자세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초음파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부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조언을 따라 복부 CT를 찍는 것이 필요한 경우라면 그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이 걱정되는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