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티솔 검사 가장 빠르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와이프가 뇌하수체기능저하로 여러가지 호르몬 약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신을 위해 시험관을 시도중이며, 임신이 되었을 시 코티솔 관련 수치를 매일 체크하고 싶어 합니다.

병원에서 코티솔 수치를 검사하기 위해선 4일정도가 소요된다고 해서, 혹시 타액검사/소변검사/피검사 등으로 빠르게(하루만에) 수치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해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코티솔 검사 가장 빠르게 하는 방법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모든 검사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검사를 하는 것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검사방법으로 검사를 하게 되는 것이고, 그 수치의 판독에서도 검사방법과 환자의 기저질환, 또 조절정도와 상태 등을 고려하면서 판독을 하게 되는 것이지 단순하게 빠른 체크가 목적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시험관시술이나 뇌하수체기능저하의 원인에 대한 진료를 하고 있는 주치의 선생님이 계실 것이기에 담당 선생님과의 의논이 가장 중요할 부분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코티솔 검사 가장 빠르게 하는 방법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코티솔 검사는 일반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수행됩니다. 하지만 혈액검사 결과를 얻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티솔 검사 결과를 빠르게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대안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타액검사: 일부 경우에는 코티솔 수준을 타액 샘플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액검사는 비교적 신속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병원이 이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주변 병원이나 의료 기관에 문의하여 가능 여부와 절차를 확인해야 합니다.

소변검사: 일부 경우에는 코티솔을 소변 샘플을 통해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소변검사는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코티솔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검사 방법과 시험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검사를 제공하는 의료 기관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 검사: 임신과 관련된 응급 상황이 발생하거나 의료진이 긴급한 코티솔 수준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병원에서 긴급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사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급 검사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제한적으로 수행되므로, 의료진과 상담하여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대안적인 방법들은 상황에 따라 가용성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의료진의 판단과 해당 검사를 제공하는 기관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의료진과 상담하여 실제 가능 여부와 절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